오토닉스, ‘신뢰성 시험 센터’ 적합한 품질 시스템 갖춰, 공인 시험소로 인정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6.19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닉스는 센서, 제어기기, 모션디바이스, 레이저 시스템 등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약 6,000여종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및 유통하는 기업이다. 국내 센서·제어기기 기업 중 수출 선도 기업으로 총 12개국의 해외 현지 법인·지사와 전 세계 100여 개국 현지 대리점을 통해 고유 상표로 글로벌 스탠더드 품질의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신뢰성 시험 센터 건립, UL 공인 시험 기관 자격 획득, TUV 라인란드의 공인 시험소 인정 등 품질에 중점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산업용 센서∙제어기기 전문 기업 오토닉스의 신뢰성 시험 센터가 최근 TUV 라인란드로부터 전자파 적합성(EMC)과 세이프티(LVD)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공인 시험소로 인정받았다.

[사진=오토닉스]
오토닉스 본사 내 신뢰성 시험 센터 외관 [사진=오토닉스]

TUV 라인란드는 독일 쾰른에 본사를 두고 전 산업 분야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과 안전, 환경,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험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시험 인증기관이다.

TUV 라인란드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이번 오토닉스의 공인 시험소 인정을 위해 시험 환경, 시험 장비, 시험 방법, 전문 인력 보유 여부, 품질 관리 절차 등을 엄격하게 평가했다.

TUV 라인란드의 공인 시험소 인정은 오토닉스의 신뢰성 시험 센터가 국제 규격 ISO 17025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품질 시스템을 갖췄다는 것을 의미한다. 평가받은 항목으로는 신뢰성 시험 센터의 운영 프로세스, 시험 환경 및 장비 관리 절차, 시험 지침서 관리, 직무 수행을 위한 공인 자격 보유 여부, 품질 관리 절차 등을 평가했으며, TUV 라인란드의 엔지니어가 직접 사전 및 최종 심사를 했다.

오토닉스 조인수 부장은 "이번 TUV의 공인 시험소 인정은 회사 측면에서도, 개인적인 측면에서도 큰 의의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전자파와 안전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 가운데 오토닉스 제품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공고히 인정받은 셈이다"라면서, "향후 오토닉스는 TUV 라인란드와의 협업을 통해 더욱 강화된 국제 수준의 고품질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신뢰성 센터의 역량 강화에 집중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 4월에 완공한 오토닉스 신뢰성 시험 센터는 대지 386㎡(117평), 총면적 1261㎡(381평)에 지상 3층 건물 규모이다. 신뢰성 시험 센터 내에는 전자파 적합성(EMC) 시험실, UL 공인을 받은 세이프티(LVD) 시험실, 복합 환경 시험실(예정), 성능 시험실, X-Ray 분석실, 기후적 환경 시험실 등 총 12개의 시험실이 구성됐다. 여기에 제품에 대한 필드 환경시험, 수명 시험, 신뢰성 시험 등에 대한 검증이 가능하다.

조인수 부장은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통해 제조공장은 제품의 품질을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불량품이 나오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오토닉스는 최고의 품질을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오토닉스]

조인수 부장은 "전자파 공인 시험 기관과 동등한 수준의 장비를 갖춘 전자파 적합성 시험실은 3M Compact EMC Chamber와 차폐실(Shield Room) 등의 최신 시험 환경과 설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국제적인 수준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는 외산 일색의 한국 FA 시장에서 ‘국산 제품의 자존심’을 지켜왔다면, 이제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걸맞은 ‘품질에 대한 신뢰성’으로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할 때다. 이제는 가격 경쟁력이 아닌 진정한 품질과 신뢰성을 가지고 승부수를 던져야 한다. 이번 TUV 라인란드 공인 시험소로의 인정과 신뢰성 시험 센터 건립을 통해 오토닉스 품질 조직의 역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라고 덧붙였다. 

오토닉스는 40년 넘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추적인 역할의 핵심 기술인 연구 개발과 품질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여기에 고객의 성공이 매출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회사 경영 철학이 산업 현장 곳곳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기능과 성능의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 중심의 품질을 추진하고 있다.

오토닉스의 신뢰성 시험 센터가 공인 시험소로 인정받기에 앞서 오토닉스는 환경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 14001 인증 획득을 받았다. 이 계기를 통해 오토닉스 제품과 제조 환경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서, 제품 생산 및 서비스 등의 기업 활동 전 과정에 걸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될 수 있는 조직을 갖추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사진=오토닉스]
오토닉스 신뢰성 시험 센터 내 3m EMC Chamber [사진=오토닉스]

조인수 부장은 "ISO 140001 획득은 오토닉스의 제품이 환경경영시스템의 국제 표준에 맞게 생산되고 있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였다"라고 귀띔했다. 또 조 부장은 "최근 매출 성장이 저절로 이뤄진 것은 아니다. 40년 넘게 노력해 온 결실이다. 이러한 결실이 오토닉스 직원들에게 성취감으로 다가옴과 동시에 4차 산업의 주역으로 거듭나기 위해 더 노력하고 있다"라면서 전보다 활기차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조인수 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부분 제조업체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힘쓰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는 단순히 공장을 자동화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에 그치기 않고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을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불량품이 나오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동화 설비 자체의 품질을 최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오토닉스는 국내 자동화 기업 이미지를 벗고 최고의 품질을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신뢰성 시험 센터의 건립과 UL 공인 시험 기관 자격 획득, TUV 라인란드의 공인 시험소 인정은 위기 혹은 변화가 몰려올수록 품질에 중점을 두는 오토닉스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