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피스, HCC 태양광 구조시스템으로 구조물 시장 재편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6.2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구조물 기업인 하피스가 독자기술로 개발한 HCC 태양광 구조시스템으로 시장 확대에 나선다. 시스템은 무용접으로 공기를 단축하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시스템이다.

기존대비 15% 이상의 경제성 확보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국내 최고 수준의 롤포밍(Roll Forming) 설비를 보유한 하피스가 C형강과 H형강 등 형강류 제품 생산과 각관, 포스맥 공급을 통해 태양광발전소 구조물 시장 재편에 나서고 있다. 특히 최근 개발한 HCC 태양광 구조시스템은 무용접 구조물 시공을 실현해 업계에서 많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하피스의 HCC시스템은 높이 조절이 가능해 시공 시의 높이 오차뿐만 아니라 시공후 발생할 수 있는 침하에도 대응이 가능하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하피스의 HCC시스템은 높이 조절이 가능해 시공 시의 높이 오차뿐만 아니라 시공후 발생할 수 있는 침하에도 대응이 가능하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하피스가 태양광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임야와 대지는 물론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와 도로공사 유휴부지와 폐도로, 하수처리장과 군부대, 대형 마트 주차장 등 발전소 무대도 다양화되고 있다. 1만평 규모의 생산시설에서 월 최대 15MW 이상의 구조물 생산이 이뤄지고 있지만 밀려드는 주문에 생산현장에는 불이 꺼지지 않는다는 전언이다.

최종이 대표는 “정부의 3020 계획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주목받으면서 태양광 산업이 꾸준한 상승세에 있다”면서 “가장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구조물 시공을 위해 거듭된 연구 끝에 최근 HCC 태양광 구조시스템을 개발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이 이어지고 있고, 시장에서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하피스가 개발한 HCC구조시스템은 구조물을 위한 철강소재 중 단면성능이 가장 우수한 용접경량 H형강을 적용해 무용접 시스템으로 시공이 가능하다. 경량 H형강의 경우 중량대비 우수한 단면 성능으로 강재 사용량을 최소화 하고, 태양광 구조물 기능을 동시에 수행해 결속력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볼트체결 방식으로 쉽고 안정적인 시공을 담보하고 있다.

최종이 대표는
최종이 대표는 "가장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구조물 시공을 위해 거듭된 연구 끝에 최근 HCC 태양광 구조시스템을 개발했다고"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따라서 기존 대비 10~15% 공기를 단축할수 있고, 용접 과정과 수반되는 인력이 불필요해 15% 이상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신 공법이다. 내륙 태양광발전소는 원폴 형태의 구조물을, 염해지나 염전 등 바람이 잦은 해안가의 경우 투폴 형태의 설계가 이뤄져 안정성도 높이고 있다. 염전 등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지반은 침하의 우려가 있을 수 있는데, HCC시스템은 높이 조절이 가능해 시공 시의 높이 오차뿐만 아니라 시공후 발생할 수 있는 침하에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태양광발전소에 필요한 대부분의 설비를 자체 생산해왔기 때문에 가격경쟁력만큼은 자신 있었다”는 최 대표는 “절단과 타공, 도장에 아연도금 등 원스톱 가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데 특히 자동화된 홀가공 시스템과 레이저절단기로 원가를 절감하고, 여기에 경제성을 확보한 HCC구조시스템이 더해져 국내외 어떤 태양광 시장에도 대응할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지난 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 현장에서 하피스 부스를 방문한 포스코 주요 간부들에게 HCC 구조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지난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현장에서 하피스 부스를 방문한 포스코 주요 간부들에게 HCC 구조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최근 태양광발전소가 대형화 되고 있는 추세로 볼 때 하피스의 HCC구조시스템의 수요는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고 하겠다. 최 대표는 “6월말부터 시공에 들어가는 2.7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또 인허가의 과정이 모두 끝난 10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이외 현재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8MW, 6MW 등의 프로젝트에 HCC 태양광 구조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면서 “대형화 사업에 있어 관건은 가격경쟁력과 시공기간인 만큼 HCC 시스템 적용사례가 더욱 확대되길 희망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