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플랜, 신지니어가 구현하는 완벽한 협업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1.2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 시대에는 여러 엔지니어링 부문이 함께 성장하며 이뤄나가야 한다. 그렇다면 현재 이들 간에 존재하는 장벽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정보 흐름 최적화 통한 생산성 향상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이플랜(EPLAN)의 신지니어(Syngineer)는 전기와 기구엔지니링 설계자들이 ‘서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클라우드 기반의 툴은 기계 및 시스템 개발을 위한 부서간의 엔지니어링 협업을 최적화함과 동시에 좀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많은 설계 엔지니어들이 일상적으로 부딪히는 중요한 도전과제 중의 하나는 정보를 획득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이플랜과 그 자회사인 씨데온(CIDEON)이 개발한 혁신적 클라우드 솔루션인 신지니어는 이와 같은 걸림돌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지니어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진행 상태를 문서화할 수 있고 모든 정보는 전기 엔지니어링과 기구 엔지니어링 팀 간에 양방향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 [자료=이플랜]
신지니어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진행 상태를 문서화할 수 있고 모든 정보는 전기 엔지니어링과 기구 엔지니어링 팀 간에 양방향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 [자료=이플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의 협업, 특히 기구 엔지니어링과 전기 엔지니어링, PLC/소프트웨어 사이의 작업 조정을 간소화하고 그 속도를 높인다. 신지니어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엔지니어링 영역에서 서로 정보를 원활하게 교환하며 협업을 증진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종종 엔지니어링 마지막 단계에서 수작업이 발생해 상당한 비용을 초래하게 되는 상황도 훨씬 더 줄일 수 있다. 

더 많은 투명성을 제공하는 단순한 시스템
신지니어의 맥스 뤼첼(Max Lützel) 선임 엔지니어링 컨설턴트 “신지니어는 사용자들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접근법을 취하고 있으며 그 적용은 매우 간단하다”며, “신지니어를 사용하면 MCAD 소프트웨어와 EPLAN Electric P8 간 연결을 손쉽고 빠르게 설정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즉 간단한 오리엔테이션만으로도 설계 프로세스상에서 모터 변경이 발생하면 해당 동료는 그 변경사항을 실시간으로 바로 알 수 있다.

이제 전기 엔지니어들도 기구엔지니어링 CAD에서 발생한 변경사항을 투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자료=이플랜]
이제 전기 엔지니어들도 기구엔지니어링 CAD에서 발생한 변경사항을 투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자료=이플랜]

전기 엔지니어들은 기존의 익숙한 작업 환경에 내비게이터를 추가함으로써 신지니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 내비게이터를 통해 전기 엔지니어는 타 부서의 기구 엔지니어링의 동료 엔지니어와 연결된다. 전기와 기구, 이 두 영역의 설계 부서가 엔지니어링 정보를 양방향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통합 덕분에 양쪽 엔지니어들 모두 각자에게 친숙한 시스템 내에서 편리하게 작업하면서도 채팅 기능 등을 통해 서로 최신 개발 상황을 조율할 수 있다. 이메일을 통한 변경 사항 통지도 가능하다. 이러한 설정은 알림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 손쉽게 맞춤화할 수 있다. 

개발 진척 상황을 한눈에
신지니어에서는 작업 및 요청의 현재 처리 상태를 라벨링 할 수 있다. 개발 프로세스 상의 변경 사항과 각각의 진척 상태는 모든 관련 직원이 확인할 수 있다. 나아가 본 시스템은 누가 어떤 변경을 처리했는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그 결과 프로젝트 매니저는 중앙화 된 위치에서 프로젝트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사후 고객 요건에 대한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신지니어 소프트웨어는 현재 독일어와 영어로 지원되며 향후 제공 언어가 추가될 예정이다. 세계화 시대에 걸맞게 인터넷 브라우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경로로 액세스가 가능하다.

확장 가능한 시스템
클라우드 기술 기반의 또 다른 중요한 실용적인 이점은 외부 파트너, 고객 및 공급업체도 개발 프로세스에 쉽게 통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클라우드 아키텍처는 유연한 사용자 확장성도 보장한다. 이로써 기업은 필요할 때면 언제든 사용자 수를 조정하며 생산, 커미셔닝, 유지보수 등의 부서에 추가적인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신지니어는 효율적인 정보 교환을 지원함으로써 시간절약과 제품 품질향상을 약속한다. 신지니어를 사용해 센서/액추에이터 목록을 자동 생성하면 잠재적인 절감 효과는 더욱 배가된다. 그 결과 기업은 문서화 품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업무 시간을 30% 단축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