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플랜, EPLAN Electric P8의 새로운 디자인 공개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1.2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이플랜 플랫폼 버전 2.8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 공개 후 며칠이 지난 지금 화제는 단연 EPLAN Electric P8이다. 사용자들은 지멘스 TIA Portal에서 구성, 버스 데이터 및 양방향 엔지니어링 영역의 향상된 기능을 기대할 수 있다.

완전히 새로워진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통합 사용자 포털 도입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이플랜(EPLAN)의 이미 인정을 받고 있는 ECAE 솔루션인 EPLAN Electric P8은 완전히 새로워진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통합 사용자 포털을 도입해 사용자들을 한 번 더 놀라게 하고 있다. 

대화상자에서 정렬된 액세서리들을 동시에 할당할 수 있도록 곧 지원될 예정이다. [자료=이플랜]
대화상자에서 정렬된 액세서리들을 동시에 할당할 수 있도록 곧 지원될 예정이다. [자료=이플랜]

새로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향상된 작업 능률, 그리고 뛰어난 매크로 기술은 새로운 이플랜 플랫폼 2.8에서 눈여겨볼 수 있는 특징이다. 하지만 이게 전부가 아니다.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새롭게 통합된 포털이 시작부터 사용자들을 맞이한다. 여기에서는 이플랜 제품 포트폴리오, 튜토리얼, 교육 기회 등에 대한 소식 및 혁신 기능부터 사용자의 일상적인 작업을 처리하는 데 유용한 정보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TIA Portal과의 데이터 교환 확장
나아가 EPLAN Electric P8 같은 개별 시스템은 새로운 기능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서 이플랜과 TIA Portal 사이의 양방향 상호작용이 크게 개선됐다. 뉘른베르크에서 사용자들은 AutomationML 형식이 양방향 엔지니어링(Round-trip Engineering)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함으로써 PLC 데이터의 구성이 최적화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통합 포털에서는 이플랜 제품 포트폴리오, 튜토리얼, 교육 기회 등에 대한 새로운 소식과 혁신 기능을 찾아볼 수 있다. [자료=이플랜]
통합 포털에서는 이플랜 제품 포트폴리오, 튜토리얼, 교육 기회 등에 대한 새로운 소식과 혁신 기능을 찾아볼 수 있다. [자료=이플랜]

또한 ´Edit terminal strip´ 대화상자에서 정렬된 액세서리들을 동시에 할당할 수 있도록 곧 지원될 예정이다. 그러면 해당하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선택한 장치들이 모두 표시된 단자 스트립에 할당되고 엔지니어링 시간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구성 프로젝트 전송
새로운 메뉴 항목의 추가와 함께 PLC 박스 데이터 같은 구성 프로젝트를 해당하는 버스 포트로 전송할 수 있다. 이는 각 포트마다 수동으로 데이터를 입력해 시간 소모가 큰 작업이 제거됐다. 이에 따라 기존 버스 포트 항목이 업데이트될 가능성도 있으며 개별 버스 포트를 다른 구성 프로젝트에 할당하는 경우에는 이 값을 직접 변경할 수도 있어서 엔지니어링 유연성이 크게 향상된다.

모든 표시 유형을 지원하는 버스 데이터
EPLAN Electric P8 사용자는 지금까지 버스 데이터를 싱글 라인 네트워크/버스 케이블 접속점에만 입력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표시 유형을 지원하는 ´Bus data´ 탭이 버스 접속점 속성 대화상자에 새롭게 추가됐다.

이로써 싱글 라인 표시 유형을 지정하지 않아도 버스 데이터를 배선도에 입력해 표시할 수 있다. 특히 표시 유형을 변경하더라도 버스 데이터가 삭제되지 않는 이점과 프로젝트 내에서 더욱 높은 자유도를 느낄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