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최초의 글로벌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 ‘AWS 딥레이서 리그’ 공개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12.0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WS가 ‘AWS 리인벤트 2018’에서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인 AWS 딥레이서 리그를 공개했다. 결승전에 진출한 최단 시간 기록 보유자는 런던에서 온 지그소 XYZ 공동 창업주 릭 피시로 DRL 컵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전 세계 최초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 출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8’에서 최초의 글로벌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인 AWS 딥레이서 리그(AWS DRL)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 2018'에서 AWS 앤디 제시 CEO가 AWS 딥레이서를 공개했다. [사진=AWS]

2019년 초부터 전 세계에서 열리는 20개 AWS 서밋에서 딥레이서 시리즈 토너먼트가 개최되며, 누구나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에 구축된 강화 학습 모델에 기반한 1/18 크기의 AWS 딥레이서로 레이싱에 참가할 수 있다. 참가 횟수 제한이 없어 누구든 원하는 횟수만큼 대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각 스테이지 승자를 비롯해 전 레이싱에서 상위 10점을 득점한 이들은 라스베이거스 리인벤트 2019에서 열릴 딥레이서 리그 컵(DeepRacer League Cup)에 참가할 자격을 얻는다.

레이서들은 또한 AWS 매니지먼트 콘솔에서 사용할 수 있는 AWS 딥레이서 시뮬레이터 내 특수 트랙에 타임 트라이얼(일정한 거리를 개별적으로 달려 걸린 시간으로 승부를 겨루는 방법)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한 해 동안 진행되는 가상 이벤트와 토너먼트에 참여할 수도 있다. 가상 경기에서의 승자와 상위 득점자는 현실에서 치뤄지는 리인벤트 2019 딥레이서 리그 컵에 진출하게 된다. 

올해 AWS 리인벤트 컨퍼런스의 DRL 이벤트 오픈 행사는 24시간 지속되는 가속 형태로 진행되었다. 수요일 오후에 시작된 이 행사에는 AWS 딥레이서 차량을 최초 구매한 수 천여 명의 개발자들이 워크숍에 참석해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로 실행되는 강화 학습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포착했다.

AWS 딥레이서 MGM 스피드웨이라고 불리는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 내 특수 제작된 경기장에 모여 이들 개발자들은 본인들의 강화 학습 모델을 테스트했으며, 스피드웨이 리더보드에 차량 랩 타임을 기록했다. 결승전에 진출한 최단 시간 기록 보유자는 런던에서 온 지그소 XYZ 공동 창업주 릭 피시(Rick Fish)로 51:50 랩타임으로 DRL 컵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아마존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Swami Sivasubramanian) 머신러닝 담당 부사장은 “지금까지 강화 학습 실험에 관심 있는 개발자들은 학술 논문을 들여다보거나 제한된 지원으로 모델을 꿰 맞춰야 했다”며, “AWS 딥레이서와 딥레이서 리그는 이들이 직접 강화 학습 체험하고, 강화 학습 모델을 구축, 교육 및 조정해 자율주행 모델 레이싱 차량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발자들에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강화 학습과 관련된 일반적인 문제점을 해소하고, 아마존 세이지메이커와 같은 AWS 머신 러닝 서비스로 완전한 자율주행 모델 레이싱 차량을 제공해 모든 개발자들이 강화 학습과 머신 러닝을 실험해 볼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고 덧붙였다.

[]
AWS 딥레이서 [사진=AWS]

강화 학습은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라벨링된 교육 데이터 없이도 복잡한 환경에서 의사 결정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강력한 유형의 딥러닝을 말한다. 강화 학습의 가파른 학습 곡선과 채택 차단을 사용한 AWS 딥레이서 및 딥레이서 리그 출시는 머신러닝과 강화 학습을 모든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AWS의 사명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차원이다.

제1회 DRL 컵 우승자인 릭 피시 지그소 XYZ 공동 창업주는 기조연설에서 “AWS 딥레이서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 매우 흥분됐고 사람들이 강화 학습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시작하도록 할 수 있는 멋진 방법이라고 생각했다”며, “진입 장벽이 상당히 높고 상당한 심리적 부담을 주는 분야가 바로 강화 학습인데, AWS 딥레이서와 DRL은 사람들에게 이를 체험할 기회를 열어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RL과 사전 제작된 모델, 사용 가능한 모든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이런 멋진 결과를 낼 수 있었다”며, “기존에 강화 학습을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사람으로서 결승전까지 올라올 거란 기대를 하지 않았고 내 이름이 불렸을 때 누가 농담하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그는 “매우 즐거운 경험으로 아직 시도해 보지 못한 서비스 기능이 많이 남아있고 앞으로 이 경주용 차량을 더욱 맞춤형으로 만들어 나갈 생각에 매우 고무돼 있다”며, “세이지메이커 RL과 AWS 딥레이서를 한층 활발히 활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AWS 딥레이서 차량은 현재 아마존 홈페이지에서 선주문 할 수 있으며, 2019년 딥레이서 리그 시작 시기에 맞춰 출하될 예정이다. 개발자들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RL 시뮬레이터에서 강화 학습 모델을 구축하고 교육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