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SCADA 시장 대규모 성장 기대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11.09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펀드, 전력 및 수처리 산업 대규모 투자 … 정부 보안 규정 및 준수 요건 강화도 수요 창출

유럽 SCADA 시장이 크게 성장할 분위기다. 전력 및 수처리 분야의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고 있고, 정부에서 까다로운 보안 규정과 준수 요건을 내놓기 있기 때문이다. SCADA 공급업체들은 수요자들에게 사이버 보안 강화와 비용 절감 및 최적화에 대한 교육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다.


EU 기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유럽 전력 및 수처리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유럽의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시장을 견인할 것이다. 또한 정부의 까다로운 보안 규정과 준수 요건으로 인해 중요한 SCADA 솔루션에 대한 많은 수요가 창출될 것이다. 현재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이 시장에서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계획하고 있는 제조업체들과 시스템 통합업체들은 사이버 보안의 강화에 집중하고, SCADA에서 제공하는 비용 절감과 최적화에 대해 실수요자들을 교육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새로운 분석 자료인 ‘유럽 SCADA 시장의 전략 분석(Strategic Analysis of the European SCADA Market)’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09년도에 13억2,520만달러의 수익을 창출했고, 2016년도에는 19억210만달러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 자료에서는 공장 수준의 SCADA(식음료, 제약, 화학, 제지)와 자동차 및 운송을 포함해 정유 및 가스 부문, 수처리 및 기타 부문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서비스 등이 이 자료에서 다루는 제품 범주 속에 속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연구 분석가인 Katarzyna Owczarczyk는 “동유럽 경제의 부흥과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독일 시장은 집중적인 자본 투자를 촉진하는 조건이 되고 있다”며, “서유럽과 북해에서의 투자 증대, 석유정제, 화학 산업, 정유&가스 등의 상위사업부문, 에너지, 설비, 그리고 향후의 대규모 정유 및 가스 파이프라인 또한 유럽의 SCADA 시장을 견인하는 핵심적인 요인들”이라고 언급했다.


식음료 및 제약 산업도 급속 도입 중

SCADA 시스템은 운영의 효율성을 제공하고, 자본 투자에 대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이상적인 솔루션으로 간주된다. 정유 및 가스, 수처리 부문 외에도 식음료와 제약 산업 또한 SCADA 시스템의 급속한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Owczarczyk는 “관세 정보에 기초한 SCADA 시스템을 통해 제어를 시작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하다”며 “SCADA 시스템에서 수집하고 데이터 창고에 저장된 이력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수요의 급증을 예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것이 특히 중요한 곳은 광역시 지역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일반 도시 지역과 전국적인 지역 네트워크에서다.


유럽 SCADA 시장에서 제조업체들이 직면하는 주요 난관은 사이버 보안의 강화다. Owczarczyk는 “SCADA와 제어 제품의 판매자들은 TCP/IP 기반의 SCADA 네트워크와 전문화된 산업용 방화벽의 개발을 통해 이러한 위기에 대처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문제는 모든 보안 솔루션을 설치하는 것만이 아니라, 시스템 통합업체들과 다른 SCADA 개발업체들, 공장 운영자들과 엔지니어들에게 보안 강화의 효과와 중요성을 교육하는 일이다.


이 시장에서 활동하는 중소기업들은 국제적 거래망 확보가 어렵고 틈새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여력이 없다. Owczarczyk는 “이러한 상황은 완벽한 솔루션 제공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다국적 SCADA 공급업체들이 현재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음을 말해준다”며, “유럽과 국제 시장에서 앞으로 많은 인수 합병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인수 합병을 통해 주요한 계약에 입찰할 때 공급업체들은 보다 좋은 조건에서 입찰에 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