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차 없는 날’ 기념 ‘친환경 교통주간’ 운영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9.1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채로운 저탄소 교통문화 개선 캠페인으로 눈길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9월 16일부터 22일까지 ‘친환경 교통주간’을 운영한다. 이는 ‘세계 차 없는 날(9월 22일)’을 맞이해 저탄소 교통생활 실천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경상남도가 친환경 교통주간을 운영한다. [사진=경상남도]
경상남도가 친환경 교통주간을 운영한다. [사진=경상남도]

‘세계 차 없는 날’은 1997년 프랑스에서 ‘도심에서는 자가용을 타지 맙시다’라는 시민운동으로 시작했다. 2001년에는 세계적인 캠페인으로 확대됐다.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매년 환경부 주관으로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상남도는 시·군 및 경상남도 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친환경 교통문화의 중요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경상남도가 밝힌 저탄소 교통생활 실천 확산을 위한 실천 항목으로는 가까운 거리는 도보나 자전거 이용하기,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 등이 있다. 또한 3급(급제동·급가속·급감속) 하지 않기와 신호대기 시 자동변속기어 중립으로 놓기, 불필요한 엔진 공회전 하지 않기, 출발 전 주행경로와 시간 파악하기, 경제속도 준수하기 등의 방법도 존재한다.

온라인으로 캠페인에 참여할 수도 있다. 승용차 없는 날, 친환경 교통 실천 등에 참여한 인증사진을 개인 누리소통망(SNS)에 올리고, 이를 전체 공개한 뒤 태그를 다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경상남도는 참여자들에게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일주일에 한 번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37.4km 기준)을 타거나 가까운 거리는 도보나 자전거(2km 기준)를 이용하면, 이는 연간 30년생 소나무 75그루를 심는 것과 같다”며, “친환경 교통주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