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적 이점 보유한 ‘폴리머 베어링’, 공정비 절감으로 시장 확산 노린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19.10.2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금속 베어링 대비 40% 구매 비용 절감… 이구스 ‘폴리머 베어링’ 출시 후 다양한 오토모티브 기업에 적용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고성능 플라스틱의 소재 개발 이후 전 세계 다양한 산업 공정에서 ‘폴리머 베어링’이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금속 베어링 대비 폴리머 베어링의 장점을 잘 이해하는 설계자들이 적용을 점차 확대해 나간 덕분이다.

특히 자전거, 프린터, 농업, 건설 기계 같은 산업 분야에선 급유와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폴리머 베어링의 장점이 잘 부각된다. 기존에 금속 베어링을 사용하던 소비자들이 ‘폴리머 베어링’으로 변경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저렴한 가격이다.

공정비 절감과 수명 연장 외에도 다양한 친환경적 이점을 갖는 ‘무급유’ 폴리머 베어링 [사진=이구스]
공정비 절감과 수명 연장 외에도 다양한 친환경적 이점을 갖는 ‘무급유’ 폴리머 베어링 [사진=이구스]

‘폴리머 베어링’은 기존 금속에 비해 약 40% 정도 구매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이에 더해 무급유 운용의 특성은 윤활유 구매 비용 자체를 없앨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기계 가동 중단도 필요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더욱 큰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급유를 위해 구매하는 전 세계 윤활유의 50%가 환경에 잔존한다는 통계(2019년 통계치 약 4,540만t)를 보더라도 친환경적인 부분에서 갖는 이점은 무급유 베어링이 의미하는 바는 더욱 크다.

이러한 장점을 보유한 이구스의 ‘폴리머 베어링’은 출시 후 빠른 속도로 확산, 현대와 기아, GM, 쌍용, 포드, 아우디, 벤츠 등 국내외의 다양한 오토모티브 업체에서 수많은 적용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독일 퀼른에 본사를 둔 ‘이구스’는 전 세계 35개 지사, 4,150명의 임직원이 일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이구스만의 특수한 엔지니어링 폴리머 소재를 기반으로 모션 플라스틱을 생산하며 주요 품목으로 e체인, 케이블, 베어링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이구스는 지난해 7억4,800만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