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VR/AR 융합 비즈니스모델’ 상용화 본격 착수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07.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개모집 통해 선정된 5곳에 총 5억7,000만원 개발자금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경기도가 증강현실을 활용한 건설중장비 원격조정 시스템 등 산업분야에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을 도입하는 ‘융합 비즈니스모델 상용화 지원사업’에 본격 돌입했다.

경기도는 지난 7월 9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성남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VR/AR 융합 상용화지원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는 지난 7월 9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성남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VR/AR 융합 상용화지원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지난 7월 9일 성남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VR/AR 융합 상용화지원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VR/AR 정책을 기존 ‘콘텐츠’에서 ‘산업화’ 중심으로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올해 신설됐다.

경기도는 앞서 지난 5월 공개모집을 통해 VR/AR 융합비즈니스 모델 자유과제 4건, 기획과제 1건을 최종 선정한 바 있다.

자유과제로는 △AR기술을 활용한 건설중장비 원격조정 시스템 △플랜트 산업현장 투입 전 VR을 통한 실감형 운용 및 안전운전교육 서비스 △AR기반 전력설비 유지보수용 스마트 고글 및 스마트패드 기술 △눈 건강관리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등 4건이 선정돼 건설·제조 등 산업현장에서의 다양한 활용이 기대된다.

기획과제는 코로나19로 특히 제조공장에서 필요로 하는 비대면 노하우전수 및 원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제로, 앞으로 스마트팩토리 등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경기도는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자유과제 4건에 1억원씩, 기획과제에 1억7,000만원 등 총 5억7,000만원을 개발자금으로 지원한다.

경기도는 착수보고회에서 VR/AR 산업융합을 활성화시킬 기업의 의견도 수렴했으며, 관련 정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경기도 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은 “VR/AR 산업은 물리적인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비대면 산업의 중심에 있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맞물려 이번 사업에 제조·건축 등 여러 분야의 기업이 선정됨에 따라, 추후 적극적인 사업발굴을 통해 VR/AR이 산업전반에 융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