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빌딩 자동화 위한 초저전력 KNX-RF 소프트웨어 출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0.10.05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등 솔루션 전체 비용 절감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으로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S2-LP 초저전력 무선 트랜시버용 KNX 소프트웨어를 출시, 스마트 빌딩 제어를 위한 에너지 절감형 표준 무선 커넥티비티를 구현한다.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S2-LP 초저전력 무선 트랜시버용 KNX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KNX 소프트웨어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또는 32MHz로 구동하는 Arm Cortex-M0 코어와 방대한 I/O 주변장치 세트를 내장한 블루투스 LE(Bluetooth LowEnergy)SoC(System-on-Chip)BlueNRG-2 상에서 바로 실행되며, 트랜시버를 연결해 초저전력 무선 KNX 노드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인증된 KNX-RF 스택, RF 적응 레이어(AL: Adaptation Layer), S2-LP 라이브러리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S2-LP는 868.3MHz 대역에서 동작하고 +10dBm 출력에 소비전력이 10mA에 불과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성과 보안 및 강력한 무선 커넥티비티로 시장을 선도하면서 배터리 구동시간을 연장하고 솔루션의 전체 비용을 절감해준다.

S2-LP 무선 및 BlueNRG-2 SoC가 결합돼 두 칩에 최적화된 독보적인 하이브리드와 저전력 KNX/블루투스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어, 스마트폰으로 KNX 기반 네트워크에 액세스하거나 KNX 노드 업데이트 및 모니터링, 제어, 구성, 프로비저닝이 간편한 직관적이면서 세련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BlueNRG-2나 STM32 MCU에서나 호스팅되는 ST의 KNX-RF 소프트웨어는 푸시버튼, 조명 스위치, 사용자 감지 센서, 롤러셔터 제어장치, 조광기 액추에이터를 비롯해 조명, 난방, HVAC,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에 쓰이는 여러 디바이스들을 혁신적인 에너지 절감형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번 소프트웨어는 보안(S 모드), 암호화 통신, 5채널의 주파수 민첩성을 지원하는 최신 KNX-RF Multi 사양을 충족시킨다. 이는 간섭을 방지하고 고속 및 저속 통신 모드로 전력소비를 절감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KNX-RF Multi 사양은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LBT(Listen Before Talk), 자동 재시도를 통한 빠른 확인, 리피터 지원을 비롯해 더 많은 KNX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상에 공유하도록 해준다.

ST는 새로운 KNX-RF Mult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자사의 공인 파트너사(Authorized Partners)들과 협력했다. 인증된 KNX 스택에 대해서는 탑코(Tapko)와, RF 적응 레이어를 위해서는 액티미지(Actimage)와 협력했다.

이 S2-LP 패키지는 연선 케이블 기반의 KNX TP 통신을 지원하는 ST의 STKNX 고집적 트랜시버 제품군에 추가됐으며, ST의 인증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주요 산업 표준을 광범위하게 적용하는 스마트 빌딩 통신을 지원한다. 이러한 솔루션으로 유선 및 무선 KNX 사양을 모두 지원하는 것 외에도, ST는 스마트 빌딩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블루투스 LE 메시(Mesh)와 6LoWPAN 네트워킹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평가 툴, 모바일 앱을 제공한다. S2-LP 및 BlueNRG-2 디바이스 모두 ST의 10년 제품공급 보증 프로그램으로 지원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