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글로벌 물류시장… ‘항만배후단지 고부가가치화’로 돌파구 찾아야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10.0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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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부산·전남 ‘항만배후단지 법·제도개선안’ 공동 건의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국제무역항들이 자리잡고 있는 경남·부산·전남 3개 시도가 기존 창고 수준의 항만배후단지를 제조, 가공 서비스까지 가능하도록 고부가가치화 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3개 시도는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 환경 조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지난 10월 8일 중앙부처와 국회 관련 상임위에 공동 건의했다고 밝혔다. 

독일의 경우 항만배후단지에서 급속 냉동시설, 콜드체인, 가공 처리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사진=pixabay]
독일의 경우 항만배후단지에서 급속냉동, 콜드체인, 가공처리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사진=pixabay]

초기 항만이 국가간 교역을 위한 단순 화물처리 기능만 했다면 세계 경제규모가 확대되면서 이제 각국 무역항들은 국가물류 발전의 상징적인 대상으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항만들은 생산지와 소비지 간 화물 유통을 통해 제조, 보관, 운송 등 관련 산업들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미래 항만은 국제금융, 정보, 첨단 R&D 등 서비스업과 결부돼 더 큰 복합 클러스터로 진전될 전망이다. 

독일의 경우 항만배후 단지에 급속 냉동시설, 콜드체인, 가공 처리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화물트럭들이 오가는 배후단지에는 내륙운송을 위한 편의시설들이 들어서 있으며 고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달리 우리나라는 초보단계 수준의 항만배후단지 형태에 머물고 있는 모양새이다. 국내 간판 항만격인 부산항 신항과 광양항만 하더라도 그 물동량에 비해 배후단지는 단순 하역과 보관 기능에만 치우쳐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경남도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국가균형위, 관세청 등 중앙 부처와 관련 업체 면담을 통해 항만배후단지의 물류서비스 다양화 및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사항을 발굴해 왔다. 이후 조속한 법·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 7월 31일 구성된 ‘남해안 상생발전 항만물류도시협의체’의 첫 번째 안건으로 고부가가치 항만배후단지 환경조성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3개 시·도는 공동건의문을 통해 항만배후단지 입주제한 업종인 ‘농림축산물 제조·가공업’의 입주허용과 조업과 물류업으로 엄격히 구분된 입주업종의 탄력적 복합 운영 등으로 항만배후단지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균형발전의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물류·제조·가공의 복합거점이자 글로벌 물류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는 포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지리적 장점과 항만·조선·석유화학 등 주력산업 간 연계로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지닌 남해안을 수도권에 대응하는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육성해야 한다”며, “협의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서 항만물동량 증가라는 양적인 성장과 함께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에 대응할 고부가가치 항만배후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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