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항공산업 수출길 모색 위해 ‘안간힘’… 전방위적인 비대면 홍보나서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10.14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산업지원단, 코로나 위기 속 5만4,595만 달러 수주 달성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경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항공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비대면 수출 홍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도 항공산업지원단은 지난 7월 ‘중국기업’과 온라인 상담회를 개최해 도내 16개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5,000만 달러(약 600억 원)의 수출상담을 진행한 바 있다. 이후 10월 6일부터 3일간 진행한 ‘포르투갈 온라인 상담회’에는 12개사가 참여해 수주상담 20회, 수주상담액 1,700만 달러(약 200억 원)라는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경남도는 ‘경남항공산업(KAV,  Korean Aerospace Valley)과 항공중소기업별 특화 제조공정’을 담은 홍보동영상을 활용해 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utoimage]
경남도는 ‘경남항공산업(KAV, Korean Aerospace Valley)과 항공중소기업별 특화 제조공정’을 담은 홍보동영상을 활용해 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utoimage]

이 여세를 몰아 지원단은 말레이시아, 프랑스 에어로마트툴루즈 와의 온라인 상담회도 잇따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도내 항공중소기업들과 수출의 최전방에서 함께 뛰고 있는 항공산업지원단은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직접 수주할 수 있는 잠재고객을 엄선해 진행하는 중점판촉(타깃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경남항공산업(KAV,  Korean Aerospace Valley)과 항공중소기업별 특화 제조공정’을 담은 홍보동영상을 이용해 해외 고객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가 올해 지원한 항공중소기업 수주실적은 5만4,595만 달러에 이른다.  

한-중 온라인 상담회 [사진=경남도]
한-중 온라인 상담회 [사진=경남도]

특히, 지난 5월 도내 항공중소기업인 케이피항공산업(대표 김종판)은 일본의 세계적인 항공기업과 항공기 구조물 납품계약을 체결해 회사 창립 30년 만에 사상 첫 해외수출의 문을 열었다. 이는 지원단이 작년 9월 도내 항공중소기업 14개사와 함께 에어로마트나고야에 참가해 6개월 전부터 기획하고 준비해온 결과물이다.

지난 1월에는 도내 항공중소기업인 에어로매스터(대표 서정배)는 프랑스의 세계적인 항공기업인 사프란사와 항공전자 부품 RCU(Remote Control Unit) 납품 계약을 성사시켜, 회사 창립 20년 만에 사상 첫 해외 수출에 성공했다. 이 역시 지원단이 주관한 '사천시 항공부품업체 직수출컨설팅 지원사업'의 맞춤형 상담(컨설팅)의 도움을 받아 이룬 결실이라는 것이 전반적인 시각이다.

경남도 김영삼 산업혁신국장은 “도는 코로나19 등 힘든 상황에서 항공기업과 손을 잡고 다양한 수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비대면 수출 마케팅에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2030 글로벌 항공우주산업 스마트 제조 거점 실현’이라는 경남항공우주산업 육성 비전을 이루기 위해 세계 경쟁력 기반을 강화하고 항공우주 성장 생태계 조성 등 추진전략을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내년 3~4월에 이어 개최되는 항공방산전시회(ADSS) 상담회(3.15~17. 미국 시애틀)와 에어로마트 몬트리올(3.30~4.1. 캐나다 몬트리올) 마케팅을 위한 노력을 지속 경주한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