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춘추전국시대 당분간 지속… ‘표준 확립’ 포석 마련 시급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12.10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산업계, 글로벌 스탠다드 부합하는 조속한 실행 촉구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차량사물통신 관련 표준 단일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 이하 전경련)은 12월 8일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erican Chamber of Commerce in Korea, AmCham, 이하 암참)와 공동으로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제 1회 한미 디지털경제 협력포럼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했다.

커넥티드카 이미지 [사진=현대·기아차]
커넥티드카 이미지 [사진=현대·기아차]

‘자율주행의 기술 표준 국제동향 및 한미 협력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 과기부, 국토부, 산업부 등 관련 부처 및 학계와 한화디펜스, LG유플러스, 카카오 모빌리티, 퀄컴, 3M, 비스티온 등 관련 기업들이 참석했다.

첫 번째 포럼의 주제로 자율주행 기술 표준 선정한 것에 대해 전경련과 암참은 관련 기술이 일상생활에 밀접한데다 향후 미래 산업의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양 기관은 디지털경제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주제별 논의를 위해 향후 연 1회 정례 포럼을 개최하기로 하는 한편, 전경련은 동 포럼의 내용이 미국상공회의소(US Chamber of Commerce, US Chamber)와 매년 공동 개최하는 한미재계회의에 연계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15년 후 시장 규모 1,100조원 급증

전경련 권태신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자율주행차 시장의 현재 규모는 100억 달러(약 11조 원) 미만이지만 2035년 1조 달러(약 1100조원)까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며, “최근 자율주행 기술에 있어 차량과 주변 사물을 연결하는 통신 기술 관련 표준 논의가 활발하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권 부회장은 과거 가정용 비디오업계에서 소니의 선진적 첨단기술이 표준경쟁에 실패하며 역사 속으로 사라진 사례를 들며 표준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권 부회장은 “미국과 중국 등 경쟁국이 속속 자율주행 관련 기술표준을 확정짓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글로벌 스탠다드와 부합한 기틀을 마련해줘야 우리 기업들이 미래 먹거리 선점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제프리 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이사회 회장,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사진=전경련]
사진은 왼쪽부터 제프리 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이사회 회장,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사진=전경련]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은 개회사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변혁(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우리 삶 속으로 들어올 신기술 중 하나인 자율주행 분야에 있어서도 과학에 기반한 글로벌 표준을 정하는 것이 세계 시장 리더십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며, “미국과 한국 모두 자동차와 IT 분야의 혁신 강국이자, 상호 의존도가 높은 경제 강국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양국이 핵심 신산업을 함께 이끌기 위해 성공적으로 협력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절대강자 없는 자율주행 춘추전국시대 한국에 기회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차량사물통신(V2X) 관련 표준 단일화부터 추진해야 한다는데 업계가 입을 모았다.  

차량사물통신는 자동차가 유·무선망을 통해 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도로 등 사물과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차량과 사물에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하는 방식인 차량사물통신에 초고속 초연결 5G 셀룰러 통신기술을 접목시킨 기술(C-V2X)은 여러 면에서 기존 와이파이 기반의 근거리전용무선통신(DSRC)보다도 유용한 점이 많다. 

주제발표에서 숭실대 이원철 IT대학장 겸 정보과학대학원장은 “우리나라 등 여러 국가들이 그간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시범 및 실증사업에서 DSRC를 채택해 왔지만, 이를 국가 전반 인프라로 확대하기 보다는 미래 트렌드와 글로벌 동향에도 부합하는 기술 표준인지 객관적으로 검토해야 한국의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전경련 김봉만 국제협력실장은 “현재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은 절대 강자가 없는 춘추전국시대이며, 이 시기가 한국 자율주행업계가 도약할 수 있는 최적기”라 말하고, “여러 첨단 기술이 사용되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인 만큼 자율주행 기술 진보와 상용화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규제들은 정부 차원에서 과감히 혁파하고, 관련 표준 확립에도 박차를 가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