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슬러. Ace GigE 디지털 카메라로 시스템 성능 향상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9.29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맵비전, 바슬러의 Basler GigE 디지털 카메라 적용
   
 
  ▲ Basler ace(acA1300-30gm)  
 
2004년 이후 맵비전(Mapvision)은 검사한 물체의 3D 품질 제어를 위한 데이터를 만들고 분석하는 멀티카메라 ‘Quality Gate’ 검사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Quality Gate 시스템에는 이미징 환경과 소프트웨어가 포함돼 있다. 맵비전의 소프트웨어는 이미지를 분석해 물체의 규격과 모든 필수 부품들이 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2011년 봄, Basler ace GigE 카메라가 포함된 Quality Gate 시스템 디지털 버전이 출시됐다. 검사 환경은 벽면, 바닥, 그리고 천장에 수 십대에서 최대 100대의 카메라와 조명이 부착된 암실 또는 캐비넷으로 구성돼 있다.

검사 대상 물체, 예를 들어 BMW 프론트 프레임은 생산 라인에서 캐비넷 안으로 이동된다. 이곳에서 카메라는 캐비넷 안에 최적화해 설계된 조명을 이용, 사방에서 물체를 촬영한다.

각각의 카메라와 LED 조명 어레이의 각 세그먼트가 정밀 지정된 사이클에 맞춰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미지 촬영에는 수초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의 ‘두뇌’ 역할을 하며 이미지 촬영을 통제하고 3D 이미지 모델링, 분석 및 저장을 수행한다.

   
 
  ▲ BQuality Gate 검사 시스템  
 
인터페이스가 포함된 ace 카메라
기존 아날로그 카메라를 아주 정밀한 Basler GigE 디지털 카메라로 교체함으로써 Quality Gate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됐다.

맵비전에 이 카메라를 판매한 오르비스머신비전(Orbis Machine Vision)의 사미 레토넨(Sami Lehtonen) 어카운트 매니저는 “바슬러의 ace 시리즈는 처음부터 히트 상품이었다”면서, “이 제품에는 맵비전이 원하는 모든 기능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ace 카메라는 크기가 아주 작고 PoE
(Power over Ethernet) 인터페이스가 포함돼 있어 필요한 케이블 수가 적어지고 유지 보수 및 설치가 용이하다.

이더넷 전송을 통해 한 개의 소프트웨어로 수 십대의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다. 짧은 시간 내에 프로그램 가능한 고속전자 셔터 시간으로 인해 고속으로 움직이는 생산 라인에서 이미징 장비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 측면 상자의 Basler 카메라 이미지  
 
ace 시리즈로 보다 신속한 신규 모델 출시
카메라와 조명은 캐비넷 안에 고정돼 있지만 언제든 새롭게 변형된 부품이나 제품을 계측하도록 프로그램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조정이 가능해 출장비용 및 시간이 절약된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신규 모델을 보다 빠르게 출시할 수도 있는데 이는 오늘날의 시장에서 중요한 경쟁력이다.

ace 시리즈는 특히 맵비전의 디자인 철학에 완벽하게 조화된 것이 특징이며, 가격 경쟁력도 높다.

맵비전의 안티 크누틸라(Antti Knuuttila) CEO는 “Quality Gate 시스템을 RAIC(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Cameras)라고 부른다”면서, “카메라 한 개가 고장 나더라도 시스템은 여전히 작동된다. 아울러 수많은 각도에서 물체를 촬영하기 때문에 정밀도 저하는 경미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Quality Gate 시스템은 융통성이 매우 뛰어나며 지금은 더욱 커진 유연성을 자랑한다.

바슬러 제공

FA Journal 편 집 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