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자 48.8%, “하반기 태양광 O&M 시장 더 커질 것”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6.01 14:00
  •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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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에너지 3020, 그린뉴딜로 성장 예상… 성능진단제도 체계화해야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태양광 설치량 4GW 시대. 지난해 태양광 시장은 코로나 19에도 31.8% 성장하며 고속질주했다. 한해 설치량이 4GW를 상회한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따라 2030년까지 36.5GW가 설치되고, 그린뉴딜로 25%가 추가 설치될 것으로 예상돼 태양광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시에 태양광 O&M 시장도 커지고 있다. 현장에서는 지난해부터 태양광 O&M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업계에서는 태양광은 시스템적인 손실이 큰 설비라 누적 설치량과 신규 설치량이 커질수록 태양광 O&M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인더스트리뉴스>와 월간 <솔라투데이>는 성장이 예상되는 ‘태양광 O&M 시장’에 대해 설문조사를 마련, 업계에서 바라보는 시장 변화와 전망, 개선안 등을 물었다. 설문조사는 공급자와 수요자를 나눠 진행했고, 공급자에게는 어떤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는지, 수요자에게는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지 물었다.

15%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0.3%, 10~15% 성장은 7.7%, 5~10% 성장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0.5%였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15%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0.3%, 10~15% 성장은 7.7%, 5~10% 성장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0.5%였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공급자 48.8% O&M 시장 성장 전망

하반기 태양광 O&M 시장 규모가 어느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는가란 질문에는 공급자의 과반수에 가까운 48.8%의 응답자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15%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0.3%, 10~15% 성장은 7.7%, 5~10% 성장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0.5%였다.

반면 지난해와 비슷할 것이라고 전망한 응답자는 30.7%, 규모가 작아질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0.5%였다.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 이유로는 응답자의 40%가 신규발전소 증대, 21.2%가 효율저하와 화재사고 등을 꼽았다. 이밖에도 발전단가 상승, 수익과 직결, 태양광발전소 관리의 어려움 등의 의견을 냈다. 하락할 것으로 예측한 이유로는 48.4%가 ‘대형 프로젝트는 성장하겠지만 소형 태양광은 위축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줄어들고 있는 정부지원(10.5%), ESS 사업 축소 및 REC 정책 하락에 따른 태양광 사업 축소(7.5%), 태양광의 부정적인 이미지(5.3%)란 의견이 뒤따랐다.

태양광 O&M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인센티브 제도 개선과 정부지원(35%)을 꼽았다. 이어 연 1회 무상 정밀진단 진행과 열화상 드론발전소 점검,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활성화, 유지보수에 대한 통일성 있는 정책, 데이터 정확도, 빅데이터 구축, 표준화, 인식 개선 등의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수요자 36.3%가 한 달에 한번 발전소 방문, 22.1%는 6개월에 한번 방문

태양광 O&M 수요자의 37.2%는 유지보수 업체에서 진행하는 현장 점검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28.3%는 시공사에서 제공받은 기본적인 O&M 시스템을, 24.8%는 별도 비용을 지불하는 전문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발전소 방문주기에 대해서는 36.3%가 한 달, 22.1%가 6개월, 22.1%가 1년, 11.5%가 매주, 8%가 2~3주에 한번 방문한다고 답했다.

발전소가 중단된 이유에 대해서는 32.1%가 인버터 고장, 31%가 모니터링 시스템 통신오류, 14.3%가 자연재해에 의한 설비파손, 10.7%가 핫스팟 등 태양광 모듈 고장이라고 답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발전소가 중단된 이유에 대해서는 32.1%가 인버터 고장, 31%가 모니터링 시스템 통신오류, 14.3%가 자연재해에 의한 설비파손, 10.7%가 핫스팟 등 태양광 모듈 고장이라고 답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최근 1년간 발전소에 문제가 생겨 운영이 중단된 적이 있는지란 질문에는 71.7%가 중단된 적 없다고 답했고, 28.3%가 중단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중단된 이유에 대해서는 32.1%가 인버터 고장, 31%가 모니터링 시스템 통신오류, 14.3%가 자연재해에 의한 설비파손, 10.7%가 핫스팟 등 태양광 모듈 고장이라고 답했다. 어떻게 문제를 발견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47.3%가 전문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발견, 25.3%는 유지보수 업체 정기 검진 등을 통해서 발견, 23.1%는 직접 방문해서 발견했다고 답했다. 문제를 발견하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렸냐는 질문에는 32.6%가 문제 당일, 29.5%가 발생 1~2일, 18.9%가 발생 일주일 이후, 15.8%가 발생 3~4일이라고 답했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걸린 시간에 대한 질문에는 33%가 2일 이내, 30.8%가 1주일 이내, 18.7%가 문제 당일, 15.4%가 한 달 이상 이라고 답했다.

현재 사용 중인 태양광 유지보수 서비스의 만족도를 1~10(만족도 10 만점)까지 표시해 달라는 질문에는 만족도가 높은 쪽인 6~10으로 응답한 수요자가 63.7%였다. 이 중 만족도 7을 표시한 응답자가 23.9%로 제일 많았고, 만점인 10점을 답한 응답자도 15.9%였다. 만족한 이유에 대해서는 철저한 점검, 직관적인 조작, 빠른 서비스, 신속한 처리 등을 꼽았고, 불만족한 이유에 대해서는 통신오류, 느린 대처, 계약조건 불이행, 인프라 및 AS 유지 능력 부족, 부정확 등을 언급했다.

정기검사 제도화 절실

앞으로 도입해보고 싶은 유지보수 서비스(수요자)에 대해서는 40.5% 응답자가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서비스라고 답했다. 이어 드론 열화상 자동분석, 옵티마이저, 모듈 청소 등을 이용하고 싶다고 밝혔다.

국내 태양광 O&M 시장 활성화를 위해 조언할 사항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대부분 제도가 세부적으로 갖춰지지 않아 하루빨리 체계적인 제도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다. 그 중 태양광 발전소에 대해 정기적인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40.4%로 가장 많았다. 일반적인 전기시설물은 2년에 한번 정기적인 검사를 진행하는 데 반해 태양광 설비는 진단 점검을 의무화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어 준공 후 성능진단검사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20.8%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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갸들은 2021-06-05 22:28:08
강이사, 이이사, 안이사, 김이사, 정이사

조이사 2021-06-05 00:00:32
조이사, 박대표, 허이사, 강상무 가오나 있을까?

김이사 2021-06-04 20:54:36
시공사 이사입니다. 반성합니다.
저히가 잘못했습니다.
돈에 혈안이 되서 , 오로지 돈 때문에 가오를 팔았습니다. 쪽팔립니다

캠페인 2021-06-04 02:13:40
협박, 금융사기, 덮어씌우기, 거짓말 등 포괄적 사기시공사 공개하기를 일반사업주들이 나서서 해야 정부에서 움직이지 않을까 한다.

피해자2 2021-06-03 10:28:23
정부는 태양광피해조사기구부터 구성해서 피해사례를 접수 진상을 조사하세요. 대책을 마련하세요.
피해자 접수 창구를 개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