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공대, 글로벌 Top 대학교 강의 자유롭게 수강한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9.0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MOOC 플랫폼 업체 edX와 Access Partner 협약 체결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내년 개교하는 한국에너지공대 학생들이 MIT‧하버드‧UC버클리 등 글로벌 Top 대학교 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게 됐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총장 윤의준)는 지난 9월 1일 세계적인 MOOC 플랫폼 업체인 edX (CEO Anant Agarwal)와 edX가 제공 중인 모든 컨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Access Partner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자체 생산 강의를 edX 플랫폼에 게시할 수 있는 Consortium Member로 협력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한국에너지공대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자체 생산 강의를 edX 플랫폼에 게시할 수 있는 Consortium Member로 협력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edX는 MIT와 하버드대학이 2012년 설립한 글로벌 MOOC(Massive Online Open Courses) 서비스 제공업체로 현재 세계 160여 대학의 우수강의를 유‧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교양수준의 단일과목들은 무료수강이 가능하지만 전공수준의 프로그램 강의들은 유료등록이 필요하다. 기업, 대학에서 edX의 교육자료 활용과 시스템 연계를 위해서는(진도관리, 학점인정, 수강인증서) 별도 유료 계약이 필요하다.

이번 협약은 edX가 제공 중인 전 과정을 한국에너지공대 모든 구성원이 자유롭게 수강하고, 자체 교육과정 구성에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학생 개인이 edX의 개별과정 수강을 신청하는 경우 대학이 지원해 준 사례는 있었으나, 전 구성원이 모든 과정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된 대학은 한국에너지공대가 국내에서 처음이다.

앞으로 한국에너지공대 학생들은 MIT, 하버드대학, UC버클리, Caltech 등 160여 글로벌 Top 대학들의 인문, 교양 강의부터 기초과학, 공학을 아우르는 1,500여 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무료수강 시에는 발급되지 않는 edX 공식 수강인증서(Certificate)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한국에너지공과대는 학생의 입학과 동시에 전체 제공 강의 목록(Course Catalog)은 물론 교과목과 관련된 추천 강의목록을 제공해 재학생의 edX 강의 활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한국에너지공대 윤의준 총장은 “edX 전면 도입을 통해 한국에너지공대는 개교 초기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강의를 제공하게 됨은 물론, 풍부한 수업선택권까지 보장하게 돼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며, “MIT, 하버드대학 등 세계적 대학 교수들의 명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할 뿐만 아니라, 학점으로도 인정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에너지공대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자체 생산 강의를 edX 플랫폼에 게시할 수 있는 Consortium Member로 협력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