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美 태양광 모듈 시장 영향력 여전한 ‘상한가’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4.1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용 4년 연속, 상업용 3년 연속 1위 달성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한화큐셀(대표 이구영)이 다시 한 번 미국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입증했다. 한화큐셀은 2021년 미국 주거용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차고에 설치된 한화큐셀의 ‘큐피크 듀오 블랙’ 태양광 모듈 [사진=한화큐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차고에 설치된 한화큐셀의 ‘큐피크 듀오 블랙’ 태양광 모듈 [사진=한화큐셀]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기업인 우드맥킨지(Wood Mackenzie)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지난해 미국 주거용 모듈 시장에서 24.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4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미국 상업용 모듈 시장에서도 20.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미국 태양광 시장은 바이든 정부의 재생에너지 지원 정책에 힘입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9월 미국 에너지부는 2021년 기준 약 4%에 불과했던 태양광 발전 비중을 2035년까지 40%로 확대하겠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연방 정부뿐만 아니라 뉴욕주, 로드 아일랜드주 등 미국의 주 정부들도 태양광 발전기 설치에 대한 세금 감면 등의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하며 태양광 시장 규모를 키우고 있다.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2021년에 신규 설치된 태양광발전 용량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총 23.6GW로 집계되며, 사상 최대치로 나타났다.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 태양광 시장에서 한화큐셀이 수년째 1위를 유지하는 데에는 주력 제품군인 ‘큐피크 듀오(Q.PEAK DUO)’ 시리즈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전략이 주효했다.

큐피크 듀오 시리즈는 한화큐셀의 고유 기술인 퀀텀 듀오 Z(Q.ANTUM DUO Z) 기술을 적용해 태양전지 사이의 간격을 줄이고 모듈의 출력을 최대화한 제품이다. 한화큐셀은 지난해 최대 출력 590Wp인 ‘큐피크 듀오 G11’을 출시하며, 기존 제품 대비 출력을 100Wp 이상 높이는 등 고효율 모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해왔다.

또한, 한화큐셀은 ‘올블랙(All-Black)’으로 제작된 ‘큐피크 듀오 블랙’ 모듈을 미국에서 선보이며 심미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주거용 시장에서 고객 만족을 높였다.

한화큐셀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품질 검사 기준보다 최대 3배 혹독한 기준으로 품질 관리를 진행하고, 세계적 검증 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하는 등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높은 신뢰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인 피브이이엘(PVEL)이 실시한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PV Module Reliability Scorecard)’에서도 한화큐셀은 6년 연속 ‘톱 퍼포머(Top Performer)’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한화큐셀은 태양광 셀과 모듈 사업 이외에도 여러 대규모 친환경에너지 사업에 직접 뛰어들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한화큐셀은 지난해 9월 경 미국 텍사스주에 186MW 규모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하고 운영 중이며, 같은 해 11월에는 380MWh 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단지 개발을 진행하며 현지 전력망 안정화에 기여했다.

또한, 2020년에 미국 에너지 소프트웨어 업체 ‘그로잉 에너지 랩스(GELI)’를 인수한 후 태양광발전소를 포함해 분산돼 있는 에너지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상발전소(VPP) 사업 진출을 추진 중이다.

한화큐셀 이구영 대표는 “한화큐셀은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주거용과 상업용 태양광 시장에서 4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함으로써 높은 브랜드 파워를 재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품질 관리와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