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 40% 달성 위해 50조원 투자한다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2.11.0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배터리 산업 분야 협의체 ‘배터리 얼라이언스’ 출범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국내 배터리 산업 분야 협의체인 ‘배터리 얼라이언스’가 출범됐다. 지난 11월 1일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주도하고 이차전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제3차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공식 출범했으며, △공급망 △배터리 규범 △산업경쟁력 등 3개 분과로 구성됐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2030년 이차전지 세계 최강국 지위 달성을 비전으로 하는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도 함께 발표됐다. 내용은 민·관이 함께 △안정적 배터리 공급망 확보 △대한민국을 첨단기술 혁신과 R&D의 중심지로 조성 △건실한 국내산업 생태계 구축 등 핵심과제를 이행해 나가며, 2030년 세계시장 점유율 40%를 달성하는 동시에 50조원 이상의 국내 투자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3차 산업전략 원탁회의’ 현장 [사진=산업부]

2030년 세계시장 점유율 40% 달성 전략 세워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에서는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5가지의 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안정적인 공급망 확대 기조의 배터리 핵심광물 확보를 위해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구축한다.

그동안 우리 기업들은 호주, 캐나다, 칠레 등에서 핵심광물 확보를 위한 투자를 적극 추진해왔고, 정부도 이를 지원하고자 대통령 순방, 장관급 회담 등을 통해 인니·호주·미국 등 자원부국과의 협력을 강화해왔다.

그러나 IRA로 현재의 개별 기업단위 대응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배터리 업계 등은 광물자원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고, 앞으로는 원광확보 만큼이나 정·제련 프로젝트가 중요해졌으며 원활한 대규모의 자금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산업부 관계자는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출범함으로써 핵심광물 확보와 관련된 민관의 역량을 하나로 총결집한 ‘Korea팀’을 구성해 체계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배터리기업, 소재기업, 정·제련기업 등 공급망 각 단계 주요 기업들이 전문성을 가진 공공기관과 함께 참여하는 얼라이언스를 통해 핵심광물 지도작성, 프로젝트 발굴, 정제련 사업추진, 금융지원 등 광물확보 관련 전 단계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광해광업공단, 정부 등이 검토·확보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민간에 제안하고, 사업성 등을 함께 검토하는 △프로젝트 발굴을 비롯해, 확보된 광물에 대해 정제처리 등이 필요한 경우 배터리 얼라이언스의 제련 기업들이 광물 정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정·제련을 추진한다.

더불어 광물확보, 정·제련 프로젝트에 정책금융기관인 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이 향후 5년간 3조원 규모의 대출 및 보증을 지원하는 △금융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정부는 배터리 얼라이언스의 논의 내용과 업계의 수요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핵심 광물 확보 방안’을 연내 마련할 전망이다.

배터리 얼라이언스 구축을 통한 핵심광물 확보 계획 [자료=산업부]

순환경제 통한 친환경 대응과 R&D 지원 강화

정부는 지속가능한 배터리 순환체계(Closed-loop)를 구축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배터리 순환체계 구축을 통해 △사용후 배터리 산업의 육성 △국내 공급망 강화 △EU 등 글로벌 스탠다드에 적기 대응 등을 추진한다.

우선 사용후 배터리의 회수·유통·활용 등 통합관리체계를 민간 주도로 마련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재 2021년 이후 등록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에 대한 지자체 반납의무가 폐지되면서 새로운 사용후 배터리 관리체계 마련이 긴요한 상황”이라며, “이번 ‘배터리 얼라이언스’ 출범을 계기로 업계(전지협회 주도)는 2023년 상반기까지 사용후 배터리 통합관리체계 초안 마련에 본격 착수하고, 법제화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체계도 구축한다. 중국, EU 등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배터리 생애주기에 대한 이력관리가 부재해 재사용 등 경제적 활용이 어렵고, 무단폐기·해외반출 등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산업부·국토부·환경부는 2024년까지 배터리 제작-등록-운행·탈거-재사용·재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이력정보를 축적하는 DB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첨단기술 혁신과 R&D 지원 확대를 통해 경쟁력 강화에도 나선다. 배터리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정부 R&D 1조원을 포함해 2030년까지 정부 1조원, 민간 19.5조원 등 총 20.5조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주력 제품인 삼원계의 성능을 고도화하여 1회 충전 주행거리 800km를 달성 가능한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차세대 기술인 차량용 전고체 전지도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더불어 그동안 우리 기업들이 주력하지 않던 LFP, 비 리튬계 배터리등 다양한 배터리 종류에도 투자하여 기술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다. 또한, 국내 기업들은 핵심기술 경쟁력이 국내에 축적되도록 R&D 센터와 신기술이 최초로 적용되는 최첨단 생산기지도 조성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업계 최초의 4680배터리 공장을 충북에 신축하고, 삼성SDI는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짓고 있으며 향후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도 국내에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SK온은 최초로 니켈 함량 94% 수준의 하이니켈 배터리를 2024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민관 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 출범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전방위 민간 투자 지원과 인력 양성 확대

이번 회의에서 발표된 바에 따르면, 우리 배터리 업계는 2030년까지 R&D 19.5조원, 시설투자 30.5조원 등 총 50조원 이상을 국내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생산능력은 현재 대비 2025년까지 배터리는 1.5배, 양극재는 3.2배, 음극재는 2.1배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기업의 투자가 차질 없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국내외 설비투자에 대해 총 5조원의 대출 및 보증을 지원하는 한편, 1조원 규모의 투자펀드 연내 출시 및 세제지원 확대로 기업의 사업 추진을 적극 뒷받침한다. 더불어 내년에 선정 예정인 첨단산업 특화단지에도 이차전지 분야가 1곳 이상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개별 투자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겪는 농업진흥지역 지정 해제, 인허가 절차 신속 추진 등의 애로사항도 수시 점검하고 관계부처, 지자체 등과의 협의에도 정부가 직접 참여해 기업의 투자가 차질 없이 실현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건실한 국내 산업생태계 기반 다지기를 위한 인력양성에도 집중한다. 배터리 산업이 급성장하며 업계의 핵심 인력에 대한 수요도 지속 확대되고 있는 만큼, 민관이 인력양성을 위해 힘을 합쳐 2030년까지 총 1.6만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우선 반도체 아카데미에 이어 ‘배터리 아카데미’를 신설해 산업계가 교육과정을 직접 개발하고, 정부는 교육인프라 등을 지원하는 등 역할을 분담해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연간 800명 이상 양성하기로 했다. 이와 별개로 기업들은 국내 9개 대학에 설립한 12개 계약학과를 통해 매년 150여명의 인력을 양성하고, 자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소속 직원과 협력사 직원의 전문성 함양에도 투자를 확대한다.

정부도 학부·석박사·재직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980여명을 양성한다. 특히 R&D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석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올해부터 지원 학교를 5개교에서 13개교로 확대하고, 산업계의 기술 트렌드가 반영되도록 산학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중점 지원한다.

국내 이차전지 소부장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유망 소부장 기업의 R&D 등에 투자하는 ‘이차전지 R&D 혁신 펀드’ 는 당초 올해부터 2030년까지 2,00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이나 6개월 만에 25%가 이미 소진되고, 7건의 심사도 추가 진행중일 정도로 많은 수요가 있어 펀드 운영 규모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부장 기업의 기술력 제고와 함께 신속한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배터리-소부장 기업을 연계해 지원하는 공급망 강화형 R&D를 내년부터 신규 추진하고, 차세대 배터리 상용화 지원센터(차세대 배터리파크)도 차질 없이 구축해 차세대 배터리 제조기술과, 관련 소부장 기술을 동시에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 이창양 장관이 ‘제3차 산업전략 원탁회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번 회의는 새로운 도약 모멘텀을 마련하기 위해 민관의 역량을 총 결집해 공동의 전략인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지속 가능한 협력 시스템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구축했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언급했다.

이어 “주요국의 자국 중심 공급망 재편으로 업계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지금의 위기는 오히려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며, “민·관 공동의 전략적 대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므로 앞으로 산업계와 정부가 배터리 얼라이언스로 원-팀이 되어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우리 배터리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가자”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