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민관합동 ‘탄소중립녹색성장 표준화 포럼’ 출범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12.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마련, 신에너지 분야 표준 중점적으로 개발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은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의 효과적 이행과 성과 확산을 위해 12월 1일 ‘탄소중립녹색성장 표준화 포럼’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의 효과적 이행과 성과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녹색성장 표준화 포럼’을 출범했다. [사진=utoimage]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의 효과적 이행과 성과 확산을 위해 ‘탄소중립녹색성장 표준화 포럼’을 출범했다. [사진=utoimage]

이번 포럼에는 공동위원장인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대표와 이상훈 국표원 원장 등 산학연 탄소중립 분야별 표준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추진에 있어, 산학연 구성원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표준화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협의회’를 오픈 포럼으로 격상한 것으로, 총괄위원회·운영위원회 및 거버넌스, 에너지전환, 산업전환, 순환경제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 운영된다.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에는 산업별 저탄소 기술의 구현 방법, 시험평가 기준 등 탄소중립 산업전환을 위한 표준들이 제시돼 있다. 국표원은 포럼을 통해 산업계 의견과 기술성숙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표준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CBAM 대응 등을 위한 탄소발자국(전기차 배터리, 철강 등) 산정 표준과 우리나라가 세계를 주도할 수 있는 SMR(소형모듈원자로) 설계 표준 등 신에너지 분야 표준을 중점적으로 개발 중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추진경과, 국제 표준화 동향 및 산업계 대응 현황을 바탕으로 향후 추진방향 등에 대한 논의가 마련됐다. 국표원은 탄소중립녹색성장 관련 국가표준 32종 개발 등 추진경과를 발표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포스코는 최근 탄소중립 국제표준화 동향과 저탄소 혁신공정 등 우리 기업이 준비해야 할 사항을 소개했다.

공동위원장인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대표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술개발과 이에 대한 국제표준 선점은 앞으로의 경제성장과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 열쇠임을 확신한다”며,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추진에 현실적인 내용들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국가기술표준원 이상훈 원장은 “책임 있는 실천, 질서 있는 전환, 혁신주도 탄소중립녹색성장이라는 정책방향에 따라 민관이 함께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을 이행할 것”이라며, “이번 포럼 출범은 탄소중립녹색성장에 필요한 표준과 인정체계를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