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표준 전공 학과 개설, 고려대 세종캠퍼스에 첫 신입생 20명 입학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3.03.02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인증 실무과정, 기술창업 교육까지…표준·지식 분야 종합 인재 양성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국내 최초로 표준 전공 학과가 개설됐다.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진종욱)과 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는 3월 1일 국내 최초로 신설된 ‘표준·지식학과’에 신입생 20명이 입학했다고 2일 밝혔다.

교과 과정 표준 교육체계 [자료=산업부]
교과 과정 표준 교육체계 [자료=산업부]

이번 정시모집에서 ‘표준·지식학과’는 8대 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하며 수험생들로부터 미래 유망 분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표준 인재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대학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지난해 고려대학교에 교과목 개발, 교재 발굴 등 교과 과정 개발을 지원해왔다.

표준·지식학과 과정은 표준과 지식 관련 기초교육에서부터 시험‧인증 실무과정, 기술창업 교육까지 표준·지식 분야 종합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표준을 직접 작성해 보고, 시험·인증에 적용해 보는 한편, 국제표준화 활동 등에 필요한 기초 역량까지 교육할 예정이다. 또한 지식재산에 대한 관리·분석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창업 교육도 수행할 예정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학사과정 이외에도 초‧중‧고생부터 일반인까지 전체 교과 과정에 대한 표준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2008년부터 연간 200여 개의 초‧중‧고를 직접 방문하거나 디지털 교재 보급 등을 통해 ‘찾아가는 표준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9년부터는 고려대, 부산대, 중앙대 등 3개 대학에 ‘표준 특성화 대학원’을 운영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가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업 활동에 표준 활용 및 표준화 전략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중앙대에서 기업 임원, 경영진 등을 대상으로 ‘표준 고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에 입학한 신입생들이 국가표준의 미래를 이끌어갈 표준 인재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표준 전문인력이 지속적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