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T, 이차전지 특화단지 울산서 기업 간담회 열어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9.1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 산업현장 애로 해소 위해 기업과 머리 맞대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울산테크노파크, 이차전지 테스트베드 수요기업이 간담회를 열고 의견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13일, 울산테크노산단에 있는 이차전지종합기술센터에서 이차전지 테스트베드 구축 현황 점검 및 수요기업 의견 청취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울산테크노파크, 이차전지 테스트베드 수요기업 관계자들이 이차전지 기반구축사업 간담회 개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산업기술진흥원]

간담회에는 KIAT의 이차전지 기반구축 사업을 수행하는 울산테크노파크와 이차전지 테스트베드 수요기업이 참석했다.

기업에서는 코스모화학 권의혁 연구소장, 씨티알모빌리티 이동옥 대표, 세일정기 김한진 상무, 넥스트스퀘어 김태오 이사, 에코케미칼 문명재 경영지원팀장, 고려아연 김승현 연구소장, 코리아PTG 박헌 연구소장, 에스엠랩 정재원 상무, 인켐스 김학수 대표, 씨이비비과학 변찬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7월 이차전지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울산을 찾아, 이차전지 기업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현장 중심 정책 수요를 발굴하기 위한 의견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

KIAT는 국가첨단전략산업법에 따라 첨단전략산업 및 기술, 특화단지 지정, 특성화대학(원)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안정적인 국내 이차전지 공급망 조성을 위해 울산 테크노산단 내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소형 이차전지 및 전기차용 중대형 이차전지 제조 실증 등을 위한 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올해 11월 전기차 사용배터리 산업화 센터, 이차전지 종합기술센터, 고기능성 융복합 소재 지원센터 등이 준공될 예정이며 내년 6월 차세대전지 안전성 평가동 준공이 예정돼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최근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들이 이차전지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생태계를 강화하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의 첨단기술 개발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해 적극적인 정부 지원과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차전지 등 첨단전략산업분야를 대상으로 한 금융 혜택과 맞춤형 인력 수급 등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확대해야 하고, 현장에 어려움으로 작용하는 복잡한 규제를 완화해 이차전지 기업의 도약에 힘을 보태 달라고 말했다.

KIAT 민병주 원장은 “첨단기술 경쟁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산업현장의 어려움을 빠르게 지원해야 한다”며, “KIAT는 정부 핵심 정책인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전담기관으로서 기업의 목소리를 반영한 시의성 있는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