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특화단지 대규모 투자·규제개선 지원 본격화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9.22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맞춤형 지원을 위해 ‘특화단지 지원센터’도 가동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정부가 첨단전략산업 및 소부장 특구에 적극적인 투자와 규제개선 지원에 나선다.

특화단지 범부처 지원 협의체 회의 현장 [사진=산업부]

산업부는 기재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지난 7월 지정한 첨단전략산업 및 소부장 특화단지의 성공적 조성·운영을 위해 22일, 산업부 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특화단지 범부처 지원 협의체’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이날 ‘범부처 지원 협의체’에서는 특화단지의 효과적 지원과 첨단·소부장 산업의 조속한 육성을 위한 정부 부처별 역할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적극적인 협업을 다짐했다. 특히 특화단지 지정 이후, 기업들은 주로 원활한 기반 시설(용수, 전력 등) 구축, 환경 등 관련 규제 해소 및 인허가 신속처리 등에 대한 정부 지원 요구가 많았다. ‘범부처 지원 협의체’는 해당 사항들을 빠른시일 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KIAT(간사기관),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특화단지 지원센터’ 개소식도 진행됐다. 특화단지 지원센터는 앞으로 특화단지 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신속한 해결을 위한 지원 사무국으로서의 역할을 해나갈 예정이다.

산업부 장영진 1차관은 “첨단산업 분야 약 600조원 이상의 대규모 민간 투자가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범부처 역량을 결집해 인프라, 연구개발(R&D), 사업화, 규제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첨단·소부장 특화단지 지원센터 개소식 이후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