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erCAT, 기하급수적 성장… 6,000만개 노드 도달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9.1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한해만 1,840만개 노드 추가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20년 전 EtherCAT이 최초로 출시된 이후 처음으로 EtherCAT 테크놀로지 그룹(ETG)에서 노드 수치를 발표했다. 모듈형 I/O 디바이스를 제외하고, ETG는 총 5,910만개의 노드가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특히 최근 들어 성장세는 더욱 두드러진다. 2014년 이후 지속적으로 기하급수적인 성장이 이어지고 있으며, 2022년 한해 동안에만 1,840만개의 노드가 추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EtherCAT은 총 1,840만개의 노드를 추가하며, 버스 터미널을 제외한 EtherCAT 노드 총 개수가 5,910만개에 도달했다. 매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자료=ETG]

이는 해당년도 EtherCAT 칩 판매 개수를 포함하나, 버스 터미널용 칩은 포함하지 않는다. 따라서 모듈형 I/O 스테이션은 여러 개의 EtherCAT 버스 터미널로 구성됨에도 불구하고 단일 노드로 계산한다.

EtherCAT 테크놀로지 그룹의 Martin Rostan 전무이사는 계산 방식과 관련해 “칩의 개수는 정확한 수치이지만, 어느 정도의 시차가 발생한다”면서, “반드시 모든 칩이 같은 해에 EtherCAT 디바이스에 설치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Martin Rotan 전무이사는 Beckhoff Automation을 대표해 EtherCAT 라이선싱 전반을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EtherCAT은 CAN과 마찬가지로 하드웨어 관련 오직 제조사의 라이선스만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라이선스 비용은 EtherCAT 칩 구매 시 구매 비용에 포함돼 있다. Beckhoff Automation은 칩 라이선싱 수익을 통해 EtherCAT 테크놀로지 그룹의 운영 재정을 충당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최대의 필드버스 협회, ETG의 회원 가입을 무료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Martin Rotan 전무이사는 “FPGA IP 코어 기반 시설의 정확한 유닛 수를 알 수 없는 관계로, 노드 숫자 발표를 지금껏 미루고 있었던 것”이라며, “그렇지만 현재 EtherCAT 칩 벤더사 12개가 보고하고 있는 유닛 수치가 너무나 높아 FPGA 수치 추정 시 불확실한 부분을 더 이상 감안할 필요가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는 실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토대로 수치를 책정하고, 또 다른 한 편으로는 보수적인 산정 수치도 반영했다”면서, “따라서 실제로 존재하는 EtherCAT 디바이스의 개수는 훨씬 더 많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EtherCAT 유닛 수는 자동화 시장의 횡보 추세를 벗어날 수 없었던 2019년을 제외하고 수 년 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다.

Martin Rotan 전무이사는 “3년 전만 하더라도 Beckhoff의 호실적은 예외적인 현상이라고 생각됐지만, 지금은 이러한 폭발적 성장 추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면서, “아시아 시장, 특히 중국 시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북미 지역에서도 EtherCAT 실적이 점점 좋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EtherCAT의 본산지인 유럽 시장에서는 오래 전부터 높은 실적을 기록해 왔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