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청, 산단 탄소중립 실현 가이드라인 통해 무탄소에너지 정책 앞장 서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9.2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효율화와 산업경쟁력 확보에 기여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새만금청이 산단 탄소중립 가이드라인을 통해 무탄소 에너지 정책 실현에 앞장선다.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은 9월 27일, 새만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의 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새만금청이 산단 탄소중립 가이드라인을 통해 무탄소 에너지 정책 실현에 앞장선다. [사진=새만금개발청]

기업들의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고려 사항과 기준 등을 제시하는 내용이 담겼다. 기업들이 입주 구상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화 계획을 검토하도록 하고, 산단 ‘입주심사 사업제안서’ 제출 항목에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에너지 계획서’를 포함시켰다.

특히, 이번 가이드라인(지침)은 규제가 아닌 기업들이 에너지 효율화 계획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했다.

새만금청 관계자는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성과는 제고하기 위해 기업이 제출하는 사업계획서에 에너지 효율화 계획이 반영돼 있는지 한 번 더 점검하는 수준으로 수립된 것”이라며, “산업부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보급촉진에 관한 규정」 에 따라 고효율 에너지 설비는 기계·전기, 폐열회수·활용 등을 위한 22개 설비를 설치할 것을 권고하고 관련 설비 설치 시 지원받을 수 있는 자금 혜택 등도 명시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새만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은 2029년까지 탄소배출량의 27%를 감축하고, 2040년까지 에너지자립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산단 입주기업의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지원을 위해 통합관제센터와 에너지종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 등을 추진 중이며, 산단 입주기업들이 고효율 에너지 시설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공장 지붕·주차장·보도·인근 유휴부지 등에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하여 재생에너지를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정부의 무탄소 에너지 강화정책을 산단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처음으로 마련된 지침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지난 5월 산업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무탄소 에너지(CFE) 포럼을 결성하였고, 대통령도 국제연합(UN) 총회 기조연설(9월)에서 ‘무탄소 연합 결성’을 제안하는 등 정부의 무탄소 에너지 정책이 강화되는 추세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을 정부의 무탄소 에너지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실현하는 선도지역으로 만들겠다”며, “입주기업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시범산단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그 성과를 새만금산단 전체로 확산해 글로벌(세계) 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