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을 촉진시키는 스마트 물류로봇 기술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7.07.11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로봇 관련 기술동향 리포트 통해 관련 시장 전망

[Industry News 이건오 기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은 '4차 산업혁명을 촉진시키는 스마트 물류로봇 기술'이라는 주제를 필두로 4개의 기술이슈와 1개의 특집호를 다룬 PD이슈리포트를 발간했다고 최근 밝혔다.

공장에서 물류로봇 도입시 산업재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Industry News]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 따르면 물류로봇은 인력부족, 임금상승 등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으며 공장 및 물류센터, 병원, 호텔 등과 같은 대형건물이 주 타깃이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관계자는 "공장에서 물류로봇 도입 시 산업재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국내 물류로봇 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66억원에서 2018년 126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소개했다.

PD이슈리포트 2017-8호는 물류로봇 관련 기술동향 외에도 나노 셀룰로오스 기술 및 응용산업 동향, 선박의 가스(LNG 등) 연료 엔진 동향 및 개발 방향, 디스플레이를 위한 잉크젯 프린팅 기술 개발 동향, 화학소재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례와 관련 기술 개발 방향, ISO/IEC의 표준화 동향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나노 셀룰로오스 기술 및 응용산업 동향에서는 나노 셀룰로오스 기술 소개 및 응용 기술개발 동향을 분석, 기술적 이슈와 관련 산업의 현황과 발전 전망 등을 다루고 있으며, 선박의 가스(LNG 등) 연료 엔진 동향 및 개발 방향에서는 청정연료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국내기술 개발 및 정책 방향 제안 등을 소개하고 있다.

디스플레이를 위한 잉크젯 프린팅 기술 개발 동향을 통해 잉크젯 기술의 적용 현황, 잉크젯 기술 장비 시장의 현황 및 전망 등을 다루며, 화학소재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례와 관련 기술 개발 방향에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데이터 기반 소재 연구 개발 동향 및 국내 사례 등을 소개한다. 더불어 ISO/IEC의 표준화 동향을 통해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표준화절차 및 최근 동향 등을 공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