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차'보다 '로봇'이 먼저다. 2025년 186억 달러 규모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5.1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은 물류로봇이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 함께 물류센터에서의 물류로봇 채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물류로봇이 사용되는 곳은 주로 물류센터, 공장물류 등 로봇 관련 기업들이 대부분이며, 물류센터의 오더 피킹을 목적으로 쓰인다. 현재는 전문 물류기업 주도하에 기존 인프라에 최소화하면서 단계적으로 도입 추진 중이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 온라인 쇼핑 급증으로 물류로봇 증대, 주로 물류센터, 공장물류 대부분 사용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최근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 온라인 쇼핑 급증으로 물류센터에서의 물류로봇 채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호주의 세계적 투자은행인 맥쿼리가 내놓은 ‘Service Robot/AI: The force is awakening’ 자료에 따르면 로봇분야에서 물류로봇 시장 부분(매출·출하대수 규모)이 가장 유망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업계 전문 관계자는 "세계 물류로봇 시장 규모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2017년 10억 달러에서 2025년 186억 달러로 18배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근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 온라인 쇼핑 급증으로 물류센터에서의 물류로봇 채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pixabay]

최근 국제로봇협회(IFR)는 2016년~2019년 예상 판매대수 기순으로 물류로봇은 전문 서비스 로봇의 53%를 차지해 전문 서비스 로봇 중 가장 유망한 분야로 추정했다. 이에 따라 인력부족 문제에 대한 대응 및 물류센터의 효율 향상을 위해 24시간 무인작업이 가능한 물류로봇이 물류기업에 의해 요구되고 있다.

물류로봇은 2015년 7.8억불(1.9만 대) 규모에서 2016년~2019년 53.3억불(17.5만 대) 규모로 연평균 22.6%(36.3%) 고성장이 예상되며, 2019년의 시장은 2015년 대비 판매대수 기준 약 340%, 시장규모 기준 약 22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역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물류로봇 시장 규모는 2013년 66억 원에서 연평균 13.1% 성장해 2018년에는 126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전망치는 국내 물류로봇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현재 시장규모를 기준으로 예측한 것으로 국내 물류업체들이 물류로봇의 도입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실제 국내 물류로봇 시장규모 및 성장률은 이보다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관계자는 "현재 물류로봇이 사용되는 곳은 주로 물류센터, 공장 물류 등 로봇 관련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대부분 기업들은 물류센터 적용을 우선 목표로 제품을 개발한다"라며 물류센터의 오더 피킹을 목적으로 쓰인다고 언급했다. 세계 최대 통합감시솔루션 업체인 하이크비전(HikVision)은 택배 분류 작업에 활용되고 있다.

오더 피킹이란 고객의 주문에 따라 물품을 보관 장소에서 찾아내어 각 배송처별로 분류하고 정리하는 것으로 로봇이 피킹 작업자(피커) 앞으로 이동하면 피커가 로봇의 바구니에 주문한 물품을 담고 로봇이 다음 목적지로 이동하는 형태이거나, 물류로봇이 피커의 뒤를 따라서 이동하면 피커가 로봇에 물품을 담는 형태 등으로 응용된다.

주기능은 자율주행, 피커 추종, 다중로봇 운영 최적화, 창고관리시스템 (Warehouse Management System WMS) 연동이 된다. 현재는 전문 물류기업 주도하에 기존 인프라에는 변화를 주지 않거나 최소화하면서 단계적으로 도입 추진중이다. 한화(기계부분), 칼텍, 한성웰텍, 엔스퀘어 등 사업화에 추진 중이나 아직 도입 단계다. CJ 대한통운 종합물류연구원에서  자율주행 물류로봇(최대 500kg, 1m/s)을 개발해 물류센터에서 시험 중이다.

병원·요양원·호텔 등에서의 물류이송 로봇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병원·요양원을 중심으로 소형인 경우 의약품, 검체가 가능하며 중대형 물품 이송형태로 기술 개발돼 시장 도입 단계에 있다. 현재 국내외로 보급 진행하고 있는 기업도 있다. 엔티로봇은 의료검체 무인운반로봇(최대 80kg, 1m/s 속도)을 개발해 국내외로 활발하게 보급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