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차세대 배터리 선점 위해 ‘차세대 배터리’ 협력 강화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11.1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TI-KEIT-솔리드파워, 전고체 배터리 등 공동 연구 협력 나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이 차세대 배터리 분야의 미국 혁신기업 솔리드파워와의 협력으로 K-배터리 생태계를 확대에 나선다.

사진 왼쪽부터 KETI 신희동 원장, 솔리드파워 데릭 존슨(Derek Johnson) COO(최고운영책임자), 산업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KEIT 전윤종 원장이 KETI-KEIT-솔리드파워 MOU 체결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ETI]

KETI는 11월 16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그리고 美 전고체배터리 기업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차세대 배터리 분야 글로벌 R&D 협력 강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참여기관들은 차세대 배터리 등 첨단산업 분야 공동 연구 협력 등을 추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데 뜻을 모았다.

KETI 관계자는 “연구원은 차세대전지의 소재-전지-제조를 아우르는 초격차 전략 분야에서 연구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대표적으로 지난 9월 차세대전지연구센터가 전고체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황화물 고체전해질의 대기 안정성을 향상하는 기술을 개발해 관련 내용이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KEIT는 국내 산업기술에 대한 기획·평가·관리를 수행하는 전문기관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한미 국제 공동 R&D 추진을 위한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주요 과제를 발굴할 것으로 예상된다.

솔리드파워(Solid Power)는 지난 2011년 美 콜로라도주에서 설립된 전고체배터리 개발 기업으로 △SK온 △포드 △BMW 등의 기업과 밀접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향후 KETI는 전고체배터리 분야의 유망기업인 솔리드파워와의 협력 관계를 계기로 미국 내 현지 네트워크를 확대할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의 상용화 기술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KETI는 지난 4월 미국 배터리산업협회(NAATBatt)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기술 등 배터리 산업 전반의 R&D 협력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KETI 신희동 원장은 “주요국을 중심으로 미래 공급망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 속에서 차세대 배터리는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초격차 기술”이라며, “KETI는 한미 양국 배터리 산업 전반의 R&D 협력 관계를 강화해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