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PV-프라운호퍼ISE, 25% 효율 탠덤 태양전지 개발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4.02.0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탠덤 기술 잠재력 극대화… 1.68㎡ cell로 최대 421W 구현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태양전지 개발 기관 Oxford PV와 Fraunhofer ISE가 25% 효율의 탠덤 PV를 개발했다. 

최근 Solar Power Portal 등 매체는 Fraunhofer ISE 연구팀이 25% 효율의 직렬 PV 모듈(glass-glass tandem PV) 제조에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연구팀은 Oxford PV의 페로브스카이트-실리콘 직렬 태양전지를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이 낸 성명에 따르면 페로브스카이트 실리콘 탠덤 태양전지를 기반으로 하는 PV 모듈은 일반 실리콘 형태보다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다.

Fraunhofer ISE가 Oxford PV 태양전지를 활용해 개발한 25% 효율의 탠덤 PV 모듈 [사진=Fraunhofer ISE]  

이론상 최대 효율은 페로브스카이트-실리콘 탠덤 PV 43%, 실리콘 PV는 30% 미만이다.

페로브스카이트는 태양전지에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노멀(normal) 구조와 이를 뒤집은 형태의 인버티드(inverted) 구조로 나뉜다.

탠덤기술은 실리콘 태양광 셀 위에 페로브스카이트 박막 셀을 겹치는 기법이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1.68㎡ 셀 면적에서 최대 421W의 출력을 달성했다. 

이는 산업용 페로브스카이트-실리콘 직렬 태양광 모듈 중 최고 수준이다. 

Oxford PV 데이비드 워드(David Ward) CEO는 “우리의 직렬 태양전지가 패널에 조립될 때 기록적인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고 설명했다. 

Fraunhofer ISE 슈테판 그룬츠(Stefan Glunz) 교수는 “PV 산업에서 탠덤 기술의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한편 Fraunhofer ISE는 태양전지의 상호 연결과 캡슐화를 위한 저온 공정(low-temperature processes)을 개발했다. 

회사는 저온에서 태양전지를 납땜하는 등 여러 대안을 테스트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