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승계자금 논란 '불식'…시장 반응 따른 유연한 대처에 긍정 평가
감축 1.3조원, 제3자 배정 유증 검토…자금 한화에너지→한화에어로
![한화 에어로스스페이스 건물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news/photo/202504/62237_70863_819.png)
[인더스트리뉴스 김기찬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유상증자 규모를 기존 3조6000억원에서 2조3000억원으로 줄이기로 했다. 오너일가가 100%의 지분을 갖고 있는 한화에너지에서 한화에어로에 돌아갈 수 있는 1조3000억원 만큼을 축소키로 결정한 셈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유상증자를 발표했을 당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경영권 승계 자금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졌던 만큼 시장 반발을 의식해 축소 결정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8일 이사회를 열고 유상증자 규모를 당초 계획했던 3조6000억원에서 2조3000억 원으로 줄이기로 했다.
회사측은 이날 유상증자 정정공시를 통해 한화에너지, 한화임팩트파트너스, 한화에너지싱가폴 등 3개사가 참여하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화 측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행하게 되면 김 회장의 세 아들(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김동원 한화그룹 사장, 김동선 한화그룹 부사장)이 대주주인 한화에너지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1조3000억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할인없이 참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소액주주들은 15%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다고 부연했다.
한화 측은 이번 조치가 확정되면 한화에너지 대주주인 오너일가가 희생하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소액주주가 이득을 보게 되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유상 증자로 주가가 하락했던 점도 시가로 주식 매수에 나설 수 있게 되면서 주가 반등 요소로도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화에너지에서 한화오션 주식 매각대금으로 지급한 1조3000억원도 다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되돌아가게 된다.
앞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3조6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발표하기 한 달 전쯤, 한화에너지와 자회사 한화임팩트로부터 한화오션 지분(7.3%)을 1조3000억원을 투입해 매수한 바 있다.
당시 오너일가가 보유한 회사에 1조3000억원을 몰아주면서 미래 투자금은 주주들이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유상증자로 해결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또한 1조3000억 원이 한화에너지 대주주의 경영권 승계 자금으로 쓰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됐다.
이런 배경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조치를 통해 한화에너지가 자금을 들이는 방식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1조3000억 원이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는 셈이다.
3조6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가 발표가 있었을 때에도 주가 하락, 오너일가 자금 몰아주기 등의 우려에 대해 김 회장은 지난달 신의 ㈜한화 지분 22.65% 가운데 절반인 11.32%를 세 아들에게 증여하면서 관련 논란을 정면돌파한 바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유상증자가 승계 목적이 아닌 사업 활동을 위한 선택이었음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1조3000억원이 경영권 승계 자금으로 쓰일 수 있다는 논란을 불식시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또 지난달 김 회장이 김 부회장 등 세 아들에게 ㈜한화 지분 11.32%를 증여하기로 결정하고, 김 부회장 등이 법에 따라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하겠다면서 강조한 ‘정도경영’, ‘투명승계’ 원칙과 같은 맥락"이라고 강조했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1.3조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필요성에 대해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할 소액주주들의 부담을 완화하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 희석 부작용을 감소시키면서 필요한 자금 3조6000억원을 모두 조달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역설했다.
시급하고 절실한 해외투자를 위해 필수적인 유상증자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결과적으로 한화그룹 오너일가가 부담을 더 지는 방향으로 시장의 반응에 유연하게 대처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한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현지 공장 설립, 현지화 전략 강화, 연구개발(R&D) 등에 활용한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