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저감에 통 큰 투자, 풍력·소수력 100기 목표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7.11.22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년 전력산업 구조개편에 의해 한국전력으로부터 분사된 이후 현재 국내 발전설비 용량의 약 12%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남부발전(이하 남부발전)은 기존 화력발전소 외에 인천, 부산 등 지역에서 LNG가스 복합발전소를 운영하고 있고, 한편으로 태양광, 풍력, 소수력, 연료전지, 바이오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남부발전, 세계 최초 건식 CCS 운영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하동과 삼척에서 전력 공급을 위해 대규모의 화력발전소를 운영 중에 있는 남부발전은 에너지 전환 등 새로운 패러다임에 동참하고 온실가스 감축 등에 앞장서기 위해 탄소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남부발전 신성장사업단 박석호 단장은 “구체적으로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개발 및 운영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현재 355MW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국산 풍력 100기 건설 프로젝트, 소수력 100기 건설 프로젝트 등의 사업을 추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힘쓰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재 355MW의 신재생발전 설비를 보유한 남부발전은 국산 풍력 100기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성산풍력단지 전경 [사진=한국남부발전]
현재 355MW의 신재생발전 설비를 보유한 남부발전은 국산 풍력 100기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성산풍력단지 전경 [사진=한국남부발전]

탄소 저감에 5,000억원 투자, ‘매해 증가 추세’
남부발전은 크게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CCS(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 기술에도 투자하고 있다. 우선 탄소 저감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설비 구축 및 전력설비 효율개선사업 등 에너지신사업분야에 매년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약 4,400억원 규모로 투자를 했고, 올해 약 5,000억원 규모의 투자비가 집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의 적극적인 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확대가 예상된다. 또 세계 최초로 하동화력발전소에 10MW급 건식 탄소포집·처리(CCS : Carbon Capture & Storage) 설비를 설치해 운영 중에 있다.

박 단장은 "건식설비는 액체를 활용한 습식설비와는 달리 고체흡수체를 활용해 연소 배출가스 중의 이산화탄소를 분리·포집하는 기술로 포집된 CO2는 미세조류 배양, 포름산 제조, 소화기 제조, 용접용가스 등 산업용으로 판매해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으로 남부발전은 지속적으로 탄소 저감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중장기 경영목표를 올해 새롭게 정비한 것이 그것이다. 박 단장은 “‘더 깨끗한 에너지로 신뢰받는 국민의 기업’을 2030 비전으로, 2030년 신재생발전량 30%, 온실가스 감축률 21%를 경영의 우선 목표로 설정했다”면서 “중장기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앞서 밝힌 대로 풍력, 태양광, 소수력, 연료전지, 바이오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고 밝혔다.

남부발전 신성장사업단 박석호 단장은 탄소 저감을 위해 발전공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한국남부발전]
남부발전 신성장사업단 박석호 단장은 탄소 저감을 위해 발전공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한국남부발전]

해상풍력, 연료전지 사업에도 박차
남부발전은 3020 신정부 정책 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30년까지 20% 확대, 해상풍력 규모는 13GW까지 확대하는 개발 계획을 갖고 있다. 해상풍력 보급 확대라는 정부정책 이행을 위해 제주 대정해상풍력 단지에 대한 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신규 해상풍력단지에 대한 풍황 조사를 추진하는 등 새로운 사업 발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료전지는 최근 발전공기업 위주로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현재는 인산형 연료전지(PAFC)와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 형태의 연료전지 사업이 주류이지만, 설비효율이 증가된 3세대 연료전지인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FC)가 사업화 초기단계로 새로운 연료전지 시스템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 개발은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다. 지자체마다 조례 제정을 통해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개발부지 확보에도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박 단장은 “시장 확산을 위해서는 각종 규제를 재정비해 사업 개발이 가능한 곳을 많이 만들고 더불어 지역사회의 민원 해결을 위해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한편으로 지자체마다 의무 할당량을 지정해 재정적인 지원을 추가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