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고령화 반영 직업분류 11년 만에 개편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7.12.2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까지 약 현재 존재하는 직업 중 710만 개가 사라지게 된다고 한다. 한 전문가는 이와 관련해 미국에서 향후 20년 내 직업의 47%가 컴퓨터와 로봇에게 자리를 빼앗길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는 일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일의 성격이 바뀌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4차산업혁명·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맞춰 개편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연구직 및 공학기술직'이 고용직업분류에 신설됐으며, 저출산·고령화에 대비해 보건·의료직은 중분류에서 대분류 항목으로 승격됐다.

고용노동부는 일자리 정보 활용과 연계를 위한 기준 분류 체계인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2018'을 개정·고시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한국고용직업분류가 11년만에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수요확대와 직능유형을 고려해 '보건·의료직'도 대분류 항목으로 개정됐다. [사진=pixarbay]
한국고용직업분류가 11년만에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수요확대와 직능유형을 고려해 '보건·의료직'도 대분류 항목으로 개정됐다. [사진=pixarbay]

미국직업분류(SOC)를 모델로 개발된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취업알선 서비스, 노동력 수급 통계 작성 등에 사용되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하는 기초가 된다. 2002년 제정된 이후 2003년과 2005, 2007년에 3차례 개정됐다.

이번 개편은 11년 만으로, 4차산업혁명과 고령화 등 노동시장 변화를 반영한 것이다. 내년 직업분류는 대분류 10개, 중분류 35개, 소분류 136개, 세분류 450개로 나뉜다.

우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정보화기반기술 융·복합, 신산업·신기술 연구·개발 등 '연구직 및 공학기술직'을 대분류 항목으로 신설했다.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수요확대와 직능유형을 고려해 '보건·의료직'도 대분류 항목으로 변경했다.

중분류 기준은 노동시장의 수요가 증가하는 부문을 신설 또는 분할했다. 이에 따라 인문·사회과학연구직, 자연·생명과학연구직 등 '연구직 및 공학기술직' 5개 직업이 중분류에 새로 포함됐고, 육아도우미, 간병인 등 '돌봄 서비스직'이 신설됐다.

'미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관련직'은 '미용·예식서비스직', '여행·숙박·오락서비스직', '스포츠·레크리에이션직'으로 분할됐다.

세분류 항목은 '데이터 전문가', '반려동물 미용 및 관리 종사원', '공연·영화 및 음반 기획자', '요양보호사 및 간병인' 등 최근의 직업구조 변화를 반영해 신설 또는 개정했다.

권혁태 고용서비스정책관은 “고용서비스 현장에서 더 쉽고 편리하게 분류체계를 활용하도록 교육・홍보 강화, 검색도구 개발 등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