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에 설치한 태양광,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8.01.1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하며 마을이나 개별가구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2종 이상의 에너지원을 설치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자립마을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부터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 본격 가동

[솔라투데이 탄소제로 이건오 기자] 정부보급사업으로 설치되는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앞으로는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사후관리를 A/S센터와 권역별 전담업체 등을 통한 고장설비수리 위주 관리방식에서 실시간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 운영으로 전면 개편한다.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위성설비 현황 세부화면 예시 [이미지=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공단은 지난 1993년부터 주택·건물·지역·융복합지원, 태양광대여, 설치의무화 등 다양한 보급프로그램을 통해 30만여개소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하고 A/S센터를 통한 고장설비수리, 표본조사·샘플추적조사 등 사후관리를 추진해왔다.

이번에 오픈한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 통해 신재생에너지 설비 사용자가 직접 실시간으로 설비 발전량을 조회하고 설비 고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방위각·경사각·설치여건 등 각종 자료와 모듈·인버터 등의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분석함으로써 전국·지역별 실시간 신재생에너지 발전예측량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올해 ‘2018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으로 선정된 1만2,000여개소에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을 적용하고 향후 주택·건물·지역·설치의무화사업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사용자 정보공개동의과정 등을 거친 후 웹 서비스와 더불어 모바일 서비스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은 “지금까지 여러 기관․업체에서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대한 모니터링을 추진해왔으나 계측주기 및 정보, 통신규격(프로토콜) 등이 서로 달라 데이터 수집·분석이 어려웠다”며, “이번 신재생에너지 통합모니터링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모니터링 방식을 규격화하고 국제인증을 취득한 통신프로토콜을 무료로 제공해 신재생에너지 분야 모니터링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