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 수입으로 인한 적자, 신재생 확대 필요성 높아져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2.19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원개발과 전기사업의 운영주체인 한국전력공사의 지난해 전력판매량이 증가했다. 전년대비 전기판매량은 2.2% 증가해 3,000억원이라는 수익 증대로 이어졌다. 다만 2017년 4분기를 기준하면 1,29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한전, 화력발전 위한 연료비 상승이 적자로 이어져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지난해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잠정 영업이익 약 5조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은 2017년 결산 결과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4조 9,532억원이라고 발표했다. 전년에 비해 영업 이익이 감소하고, 4분기의 경우 적자였는데 한전은 전력구입비와 연료비 상승을 이유로 제시했다.

화력발전에 필요한 연료비가 상승해 한전은 지난해 4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사진은 당진화력발전소 전경 [사진=한국동서발전 홈페이지 캡쳐]
화력발전에 필요한 연료비가 상승해 한전은 지난해 4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사진은 당진화력발전소 전경 [사진=한국동서발전 홈페이지 캡쳐]

한전의 어려움은 비단 어제 오늘일은 아니다. 지난 2008년 115조원이던 자산이 2013년 말 181조원으로 증가했고, 매출액도 31조원에서 53조원으로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부채가 49.5조원에서 약 103조원으로 107% 증가했다.

재무건전성이 악화된 것인데, 연료비 구입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한전은 지난 2013년 두 번의 전기요금 인상으로 흑자로 전환됐다. 하지만 석탄 등 연료가격이 급등하면 흑자 폭의 감소나 또는 적자를 면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에너지 업계 관계자도 이 문제를 지적했다. 인더스트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발전소, 특정하면 화력발전소에 들어가는 연료구입비가 오르면 한전의 적자 폭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대표적으로 발전용으로 사용되는 유연탄을 예로 들면 2017년 국내 도입단가가 톤당 88달러였는데 이는 전년대비 33% 이상 상승한 가격이고, 인도네시아의 우기가 지속되면서 공급 차질이 발생하고, 호주 글렌코어사 운영 탄광이 파업해 가격 상승요인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추가적으로 “이런 전반적인 외부요인을 컨트롤 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연료비가 발생하지 않는 청정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실제 한전 관계자는 “2016년 대비 국제연료가격이 유가 44%, LNG가 12% 인상되면서 전체 연료비가 17.5% 증가했고, 금액으로 2조 5,000억원 증가했다”고 밝혔다. 두바이 유가는 2016년 배럴당 41달러에서 59달러로, 호주산 유연탄은 톤당 60달러 대에서 88달러로, LNG는 기가줄(GJ)당 1만800원에서 1만2,100원으로 올랐다.

화력발전소에 사용되는 연료비 상승으로 인해 한전의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사진=dramstime]
화력발전소에 사용되는 연료비 상승으로 인해 한전의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태양광 등 청정에너지원으로 에너지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진=dramstime]

원전발전 감소분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대체
한전은 또 원전 안전강화를 위한 정비 등 외부 변수로 영업이익이 전년에 비해 낮아졌다고 밝혔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에 따르면 현재 원전은 총 24기 중 현재 10기가 정지해 있다. 월성 4, 신고리3, 한울3 등이 정상정비 중이고, 신고리1, 고리3, 고리4 등 7기가 추가정비 중이다.

원안위는 현재 17기에 대한 점검이 끝났고, 나머지 2기에 대해 올 4월까지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17기 점검 결과에서는 9기에서 부식 발견, 이 중 4기는 보수가 완료됐고, 5기는 철판 교체 등 보수 중인 상태다.

우리나라 전력산업은 6개 발전사 등 발전사업자가 전력을 생산하면 이 전력거래소를 통해 그 전력을 구매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체계를 가지고 있다. 한전은 전력자원을 개발하고 발전하며, 송·변전과 배전, 그리고 이와 관련된 기술개발, 해외사업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또 민간영역에서의 발전이 이뤄지면 이를 구입해 소비자에게 재판매하게 된다는 뜻이다.

화석연료를 사용해 발전하는 석탄화력발전소는 연료비 상승으로 발전소 운영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고, 안전점검 등의 이슈로 가동중지 되고 있는 원전 역시 안전 점검을 소홀히 할 수 없어 이런 상황은 반복될 수 밖에 없다.

신재생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미세먼지의 주범인 화력발전소는 연료 가격 상승이란 복병이 언제든 반복될 수 있는 상황이고, 원전의 잦은 가동중단으로 전력구입비가 상승하는 부분도 일리는 있지만 전기라는 공공재를 독점하고 있는 전력공기업으로서 재생에너지 보급확대라는 정부 정책에 발맞추는 것은 당연하다"며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 하락과 보급이 좀 더 탄력받고, 분산전원으로 역할을 충실히 한다면 상황은 좋아질 것"이라고 밝히며 신재생 보급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