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인공지능 융합기술 경쟁력 강화 위한 경쟁형 연구개발 추진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2.2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고도화된 인공지능이 구현되는 로봇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이는 미개척 첨단 융합기술분야의 도전‧혁신연구를 통해 국제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과기정통부, 신산업 창출과 기술경쟁력 확보 위해 R&D 협업과제 추진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2일 로봇과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을 통한 신산업 창출과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로봇-인공지능 융합 원천기술개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고도화된 인공지능이 구현되는 로봇 서비스를 개척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pixabay]
정부는 고도화된 인공지능이 구현되는 로봇 서비스를 개척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pixabay]

무인이송, 자가학습, 감정인식 등 고도화된 인공지능이 구현되는 로봇 서비스 제공을 위해 로봇과 인공지능의 융합이 필수다.

이에 산업부는 시각·촉각 등 다양한 센서로 물체를 빠르게 인식해 정교한 물체조작과 도구 활용이 가능한 로봇 손과 정밀제어 기술을 개발한다. 반면 과기정통부에서는 로봇 손이 시각 또는 촉각 정보를 활용해 사전 정보가 없는 물체의 속성을 파악하고, 물체를 다루는 방법과 절차를 스스로 학습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한다.

특히, 올해 공고하는 과제는 로봇과 인공지능의 융합을 촉진하기 위해 기획 단계부터 선정‧평가 단계까지 전 단계에 걸쳐 부처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번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신청 단계부터 산업부 또는 과기정통부에 신청하고자 하는 주관기관과 연계해 통합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한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차세대 첨단기술인 로봇, 인공지능의 창의‧도전적인 연구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1~2차년도에는 복수의 수행기관을 지원하고, 2차년도 중간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 컨소시엄에게 3~4차년도 연구비를 집중 지원하는 경쟁형 연구개발(R&D) 방식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개방‧협력형 인공지능 연구개발(R&D) 확산을 위해 과기정통부가 개발하는 소프트웨어(SW)는 공개를 통해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지속적인 성과확산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관계자들은 "미개척 첨단 융합기술분야의 도전‧혁신연구를 진작하고, 인공지능 기술의 실생활-산업현장 적용 극대화, 로봇의 스마트화‧지능화 및 국제 경쟁력 확보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수행기관은 내달 26일까지 과제별 전담기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