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비전, 식음료 산업에도 적용된다
  • 방제일 기자
  • 승인 2018.05.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의 엔징어미네랄 사는 배너엔지니어링의 카메라 기술을 사용해 음료수 병을 식별한다. 고사양의 이미지 처리 솔루션은 매우 복잡하고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터크는 파트너사인 배너엔지니어링의 카메라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한다.

카메라 통한 음료수 병 감지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터크의 파트너사인 배너엔지니어링는 P3 카메라와 LED 조명을 이용해 불량 음료병 감지한다. 이 시스템은 안정적이고 높은 가성비로 독일의 음료 회사인 엔징어(Ensinger)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독일 슈트르가르트 인근에 위치한 음료 회사 엔징어 미네랄의 충진 라인에 배너엔지니어링의 카메라가 적용됐다.

[사진=터크]
 배너엔지니어링는 P3 카메라와 LED 조명을 이용해 불량 음료병 감지한다.[사진=터크]

기존 솔루션의 단점 보완
카메라는 각각의 컨베이어 라인에 들어오는 음료 병이 정확하게 유입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시간 당 25,000개의 병을 검사한다. 이 과정에서 결함이 발견되면 생산이 매우 지연되므로 매우 중요한 프로세스이라 할 수 있다.

엔징어에서 이전까지 사용하던 기존의 카메라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바로 병을 식별하는 측정 범위가 한정돼 있다는 점이었다. 이 카메라는 한정된 범위에 초점을 맞추고 특징적인 음료 병 2개의 밝은 회색 명암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 방법은 음료 병이 설정 옵셋 값에서 약간만 벗어나도 정상 제품을 불량으로 처리하거나 조명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오류가 발생하곤 했다.

엔징어는 이전과 다른 새로운 솔루션을 찾던 중 배너엔지니어링의 카메라를 발견했다. 병을 식별하는데 적합한 카메라 솔루션을 여러 번 테스트했으며 엔징어에 적합한 카메라 시스템을 구축했다.

측정 범위 조정
기존의 방법에 비해 배너 카메라 솔루션은 장점을 많이 지니고 있다. 특정 두 포인트를 목표로 측정하지 않고 정의된 참조점을 찾아 측정범위를 조정해 적정 이미지를 자동으로 트리거 한다. 스크류 컨베이어의 캠 스위치 메커니즘에 의해 수신되는 트리거 신호 외에도 카메라는 자동으로 다시 트리거 된다.

[사진=터크]
카메라에 이더넷 포트가 있어 카메라 이미지를 직접 PC로 보낼 수 있고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면 책상 앉은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터크]

나아가 두 개의 명암 변환점 사이의 거리를 이용해 병의 지름을 측정하고 두 측정 값을 통해 병을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다. 음료병이 옵셋 값을 벗어나 스크류 컨베이어에 들어와도 감지가 가능하다.

또한 카메라에 이더넷 포트가 있어 카메라 이미지를 직접 PC로 보낼 수 있고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면 책상 앉은 자리에서 어느 위치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또는 적어도 어느 위치가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된 P3 모델은 복잡한 식별 솔루션을 위한 제품이 아니므로 안정적인 병 식별을 위한 카메라로 적합하다. 640x480픽셀과 1/3인치 CCD 센서의 해상도로 256 그레이스케일 값을 감지할 수 있고 1초에 48개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중> 특수 제작된 방수 금속 하우징

배너의 P3 카메라는 고객의 특수용도에 맞춰 제작된 방수 금속 하우징이다. 음료병 뒤에 장착된 LED 배경조명은 터크에서 공급했으며 IP67 보호등급의 적외선 LED 조명이 사용돼 물기가 많은 환경에도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50,000시간의 수명을 보장하기 때문에 조명 불량으로 인한 오류를 방지한다.

엔징어의 윙클러(Winkler) 수석 엔지니어는 “배너의 카메라를 자사 시스템에 새롭게 적용시켜 매우 만족하고 있다”며, “해당 솔루션은 완벽하게 실행되고 있으며 이전 솔루션에 비해 불필요한 시간이 소모되지 않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럽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