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크, RFID를 이용한 무선 식별 솔루션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6.1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도로 유연하고 네트워크화된 자동화산업 생산에는 시스템, 공구, 작업 지그 및 제품을 식별하는 효율적인 기술들이 필요하다. 무선을 기반으로 하는 RFID 식별 기술은 광학 식별과 같은 다른 솔루션에 비해 돋보이는 여러 가지 이점 때문에 인더스트리 4.0의 핵심 기술 중 하나가 됐다.

인더스트리 4.0 으로 가는 지름길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RFID를 이용한 무선 기반 식별은 인더스트리 4.0을 위한 스마트 생산 프로세스에 적합한 핵심 기술 중 하나다. 터크는 BL ident RFID 솔루션으로 인더스트리 4.0으로 가는 지름길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날의 생산 공정에서 RFID 구현은 종종 복잡하고 시간 소모적인 경우가 많다. HF 기술은 공간 및 물리적 환경의 영향이 미미해 상대적으로 통합이 쉬운 편이지만 제한된 인식 범위로 인해 더 큰 유연성과 넓은 감지 범위가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UHF 대역이 사용된다.

터크는 RFID 통합 파트너를 인수함으로써 UHF RFID 시스템 통합 분야에서 전략적 중요성을 꿰찰 수 있었다. [사진=터크]
터크는 RFID 통합 파트너를 인수함으로써 UHF RFID 시스템 통합 분야에서 전략적 중요성을 꿰찰 수 있었다. [사진=터크]

UHF 기술은 태그가 작업 지그에 부착되지 않고 제품에 부착되기 때문에 생산 현장을 벗어나더라도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 UHF 기술의 또 다른 이점은 ‘대량 인식’이다. HF 기술도 다중 태그인식이 가능하지만 한 번에 최대 20개로 제한적이다. 그에 비해 UHF는 안테나 수에 따라 한 장소에서 200개 이상의 태그를 인식처리 할 수 있다. UHF 기술은 여러 개의 태그를 동시에 읽어야하는 물류 애플리케이션에 특히 유용하다.

UHF RFID : 넓은 인식 범위와 높은 복잡성 해결
사용자는 UHF 기술로 얻을 수 있는 유연성 및 광범위한 인식이라는 장점과 UHF 시스템 구축을 위한 복잡한 과정이라는 단점 사이에 절충점을 찾아 수용할 수 있다. HF 기술과 달리 UHF 통신은 근접 자기장 유도식 커플링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방사 전자기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장거리 인식이 가능하지만 읽기/쓰기 헤드 또는 태그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간섭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벽 또는 물을 포함하고 있는 물체에는 전파가 반사되어 구축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UHF 읽기/쓰기 헤드에는 이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설정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이 제공되는데 대부분의 UHF장치의 전파출력을 가변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다만 사용자가 RSSI 필터 및 기타 설정변수들을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설정해야 한다.

다중 태그 인식이 필요한지, 읽기/쓰기 헤드 또는 태그가 이동하는지, 읽기 및 쓰기 작업이 필요한지, 프로세스 속도가 얼마나 빨라야 하는지 등의 내용은 UHF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확인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이며 시스템 설계 시 사전에 결정돼야 한다. 이 때문에 UHF 구축 프로젝트에는 전문 SI가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전문 SI사는 고객의 ERP, SCADA 또는 MES 시스템을 위해 RFID에서 사용 가능한 정보를 필터링, 전송 및 제시하는 미들웨어 설치를 진행한다.

UHF RFID : 시스템 통합 노하우
독일의 경우 시스템 통합 비즈니스는 기존의 제조업체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영역이다. 시스템 통합을 위한 소프트웨어 노하우는 물론 IT 시스템 및 프로그래밍 지식을 일반 자동화 업체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터크는 독일 전역의 시스템 통합 업체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여러 UHF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구현을 지원하고 있다.

터크는 RFID 통합 파트너를 인수함으로써 UHF RFID 시스템 통합 분야에서 전략적 중요성을 꿰찰 수 있었다. 2017년에 인수한 빌란트(Vilant)사는 핀란드에서 설립됐으며 4개의 자회사와 함께 15년 동안 35개국에 1000개 이상의 RFID 시스템을 구축한 산업용 RFID 시스템 비즈니스의 메이저 SI 업체다. 빌란트는 터크 글로벌 영업 네트워크를 활용한 RFID 프로젝트 기회 발굴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빌란트는 2018년 1월부터 터크 빌란트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독립적인 RFID 턴키솔루션 공급 업체로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
터크 빌란트 시스템은 자산 관리, 철도, 물류공급망 그리고 펄프 및 제지 산업에서 이미 RFID 시스템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터크 빌란트 시스템의 솔루션 포트폴리오에는 UI 유무에 상관없이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포함되어 있다. 빌란트 엔진 소프트웨어는 UI가 없는 장치에 적합하며 빌란트 클라이언트 및 게이트 클라이언트, 핸드-헬드 클라이언트, 지게차 전용 클라이언트는 UI가 있는 장치용으로 설계됐다. 

예를 들어 핸드-헬드 클라이언트는 RFID 태그의 수동 읽기/쓰기를 위한 RFID 핸드-헬드 장치에 적합하며 게이트 클라이언트는 자동 태그 감지 및 지게차의 운전자 단말기에 있는 지게차 클라이언트에 사용된다. 각 장치 소프트웨어에는 방향 감지 및 누적 판독 필터링 기능이 있다.

이러한 종류의 특정 소프트웨어는 빌란트가 아니면 단순하게 만들 수 없다. 빌란트는 핀란드에서 UHF RFID에 대한 국제 표준이 없었을 때에도 이미 UHF RFID 분야에 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었다. 수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통합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이 소프트웨어는 지속적으로 최적화되고 개선돼 현재는 물류 전문 솔루션이 프로그램 코드로 압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