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오토메이션, 생산성 향상 위한 보안 솔루션 및 서비스 제시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5.2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기업의 생산성과 글로벌 경쟁력 극대화로 변화를 이끌고 있는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최근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연결성이 강조되는 제조 환경에서 문제시 되고 있는 산업 보안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였다.

보안 가치 향상 위해 컨트롤러 자체에 보안 솔루션 탑재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스마트 제조 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내부적으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기반한 로크웰 파트너 시스템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시스템 모델을 가속화하고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국제 보안 협회 및 전문기관들이 추천하는 심층보안 기반의 보안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심층 보안은 물리적 보안, 네트워크 보안, 컴퓨터 보안, 애플리케이션 보안, 디바이스 보안의 5가지 보안기술을 단계적으로 점층적으로 강화시키는 보안을 말하는데 로크웰에서는 이에 기반한 보안 솔루션을 고객의 요구 수준에 맞게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로크웰은 타사 대비 강력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디바이스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징적으로 다수의 애플리케이션 및 디바이스 보안 솔루션이 자동화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컨트롤러에 다수 탑재돼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 A&S 권오혁 부장이 RAOTM2018에서 컨트롤러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로크웰오토메이션]
로크웰오토메이션 A&S 권오혁 부장이 RAOTM2018에서 컨트롤러 솔루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로크웰오토메이션]

즉 로크웰에서는 컨트롤러 그 자체가 보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솔루션이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탑재돼 있는데 이는 고객의 보안 가치 향상을 향한 미래의 투자다. 아울러 로크웰은 산업계 보안 리더 기관 및 협회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솔루션을 지속 개발해오고 있는 유일한 자동화 회사다.

산업 보안이 중요한 이유
로크웰에서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 IoT 실현을 위한 핵심 요소로 스마트 Things, 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빌리티,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구현까지 5가지를 말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에서는 실시간 데이터 연결이 중요하기 때문에 공장 내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구성은 무엇보다 중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보안 네트워크가 구축되지 않는다면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나머지 4개 요소도 구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산업 보안은 스마트 팩토리 구현에 있어 필수 선결 해결 요소이기에 중요하다. 보안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일단 강건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다.

강건한 네트워크 인프라 구현 없이 보안 솔루션을 구축한다는 어불성설이다. 현 보안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첫 번째고 그 다음 요구하는 보안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두 번째다. 이때는 보안을 잘 아는 보안 기술 전문가가 평가하기 보다는 지금 내 공장의 설비 및 자산의 중요도를 가장 잘 아는 관리자가 보안 등급을 평가해야 한다. 그 다음 보안 기술 전문가와 함께 보안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고객 요구에 맞는 솔루션 구축
이제는 고객들도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단순 컨설팅 단계를 넘어서서 실제 스마트 팩토리 구현이 관심사다. 이러한 고객의 요구에 맞춰 로크웰에서도 각 스마트 솔루션을 기반으로 고객이 이를 공장 내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 모델을 구축했다. 이에 로크웰에서는 고객의 프로젝트에 시스템 모델을 반영하는 프로젝트를 확대해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