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이용해 매출 상승… 제조업 첨단화에 기여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5.31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혁신은 생산성을 높인다는 것이 입증됐다. 이미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기업들은 생산성이 5~6% 향상되었다고 보고되어 있다. 경제학자들은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2030년에는 전세계 GDP에 약 15조 달러를 추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빅데이터, 생산성 향상 측면뿐 아니라 제조업의 서비스화 및 첨단화에 기여

[인더스터리뉴스 전시현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빅데이터는 핵심 기술중의 하나다. 또 스마트 기기가 증가하면서 데이터 생산량까지 늘어나면서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향후 빅데이터는 성장한계를 경험하고 있는 제조업에 폭넓게 적용되어 생산성 향상 측면뿐 아니라 제조업의 서비스화 및 첨단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 전문가는 "향후 빅데이터는 성장한계를 경험하고 있는 제조업에 폭넓게 적용되어 생산성 향상 측면뿐 아니라 제조업의 서비스화 및 첨단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pixabay]
업계 전문가는 "향후 빅데이터는 성장한계를 경험하고 있는 제조업에 폭넓게 적용되어 생산성 향상 측면뿐 아니라 제조업의 서비스화 및 첨단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pixabay]

제조업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핵심의 하나는 빅데이터다. 빅데이터를 이용해 생산성 향상이 높아진 기업을 소개한다.   

볼보  
볼보는 그들이 생산하는 자동차에 내장된 많은 센서와 CPU를 이용하여 운전과정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 이를 기반으로 내용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한층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볼보는 종래에 50만 대의 차가 팔릴 후 제기되었을 결함을 1,000대의 판매 시점에서 포착하는 등의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BMW 
BMW는 전반적인 품질 개선을 통해 생산 과정 중 발생하는 이상을 조기에 식별하고, 보증기간에 청구되어지는 건수를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도입했다. 그들은 고객의 방문 수리 내역, 출장 서비스 내역, 고객 VOC, 과도하게 품질 보증 청구가 발생한 옵션 조합 확인 등과 같은 데이터 모니터링 및 분석을 통하여 자동차 결함의 패턴을 발견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 결함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 결과 품질 문제의 원인을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었고, 차량 당 1.1%에서 0.85%로 품질 보증 청구율이 감소되는 효과를 나타냈다.

델 컴퓨터
델 컴퓨터는 그들의 온라인 주문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클릭스트림(Clickstream) 데이터, 마우스 움직임 추적, 모든 방문자들의 방문 경로 등의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이 주문을 완료하기까지 평균 30~40번 마우스 클릭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분석팀은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5번의 클릭으로 주문을 완료할 수 있도록 했다. 개편을 통해 델컴퓨터는 3,500만 달러 규모의 수익 영향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