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선순환 체계 구축으로 12GW 달성 가능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6.2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연말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 이행 계획이 제시한 해상풍력발전 설비 목표는 12GW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수용성 제고를 위한 주민 참여와 조선 산업 등 산업간 융복합을 통한 시너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해상풍력 산업화전략 포럼, '지역주도의 전략적‧단계적 단지개발 요구'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태양광과 함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중심에 있는 해상풍력의 사업 모델이 제시됐다. 해상풍력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외에 국방부와 해수부, 항만청 등 다부처의 협조가 필요하고, 조선 산업 등 산업 간의 융복합도 요구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산업부는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산업계, 학계와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해상풍력 산업화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재생에너지 3020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해상풍력의 성공적인 사업화가 요구되고, 이번 포럼은 해상풍력 사업 설명회와 함께 해상풍력의 산업화 촉진에 목적을 두고 개최됐다.

26일 과학기술회관에서 해상풍력 사업설명회와 해상풍력 산업화전략 포럼이 개최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26일 과학기술회관에서 해상풍력 사업설명회와 해상풍력 산업화전략 포럼이 개최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현재 38MW 수준인 해상풍력발전 설비를 2030년까지 12GW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용성 해소와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 견인 등 해상풍력발전 산업화 선순환 체계 구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계획입지제도와 민간투자 유인, 산업화를 위한 표준화와 인증체계 마련이 요구된다.

풍력산업 침체의 원인으로는 정부주도의 톱다운(Top Down) 단지개발 방식으로 주민 공감대가 미흡했고, 어업 피해 등으로 사업자와 주민간 갈등 심화가 야기되는 등, 정책 신뢰성과 실행계획의 미흡이 원인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성진기 해상풍력팀장은 “해상풍력 산업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수용성과 경제성 등 해상풍력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소통과 상생의 국민 참여 확대를 추진하는 전략적 단지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성 팀장은 해상풍력산업화전략 포럼에서 “정부주도의 톱다운 개발은 사업자와 주민간 갈등의 원인이 됐고, 부처별 인허가에 대한 사전 이해와 조율 미흡으로 사업기간과 단지입지 변경 등 혼란을 야기했다”면서, “기초지자체가 주도하고 광역지자체가 관리하며,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형태의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 단계적‧체계적 해상풍력 단지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성 팀장은 해상풍력 산업화 선순환 체계는 단지개발과 지역상생 프로젝트 추진, 조선기자재, 해양 플랜트 등 지역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민간투자 유인, 계획입지와 해상 그리드 인프라 구축, 끝으로 R&D와 인증‧표준이 유기적으로 작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성진기 해상풍력팀장은 해상풍력 산업화 선순환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성진기 해상풍력팀장은 해상풍력 산업화 선순환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단계적‧체계적 단지개발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했다. 1단계로 2022년까지 시장형성과 역량을 확충하고, 2026년까지는 대량 보급과 계획입지 제도 도입 단계, 끝으로 2030년까지 부유식 단지 개발을 통한 해양플랜트 수출 산업화 단계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3단계에 이르면 해상풍력발전 개발규모가 10GW에 이르러 초대형 단지 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이날 자리를 함께한 백운규 장관은 “정부가 에너지 전환을 선언한 지 1년이 지난 시점에 풍력산업의 성공적 확산을 논의하고, 전략산업을 육성한다는 측면에서 (설명회와 전략 포럼의) 의의가 크다”면서, “미래 에너지는 재생에너지로 재편될 것이고, 해상풍력은 우리가 강점이 있는 조선, 해양플랜트, 기계 산업과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융합산업으로 발전할 것이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이어 “주민과 충분한 협의 없이 사업이 진행돼 문제가 됐던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정부는 지역주민의 참여를 극대화하고, 계획입지제도를 통해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구성해 민간투자 활성화, 지역사회의 일자리 창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