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발전단지, HSE로 안정성 강화‧경제 손실 잡는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7.0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발전이 재생에너지 3020 보급 목표 이행을 위한 무대가 되면서 연계거리 15km를 초과하는 해상풍력에 가중치 3.5가 부여되는 내용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 및 연료 혼합의무화제도 관리‧운영지침(이하 RPS 고시)’가 개정돼 지난 26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의무화, 국내 해상풍력 사업 최초 적용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해상풍력 사업간 안정성이 점차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개발간 해상플랜트 시설의 화재나 사고의 위험이 줄어들어 경제적인 손실이 최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해상풍력단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와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해상구조물 관련 HSE(Health, Safety & Environment) 운영 매뉴얼이 개발돼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 건설과정에 이가 적용됐다. 해상 구조물의 경우 육상 시설과는 달리 해상에 고립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의 지원을 받기가 어려우며, 사고가 발생할 경우 초기 단계에 지원이 어려워 대형 인명사고 또는 환경오염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 HSE가 개발돼 사업간 안정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dreamstime]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 HSE가 개발돼 사업간 안정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dreamstime]

HSE는 해상구조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작업자의 건강 악화와 안전사고, 자산손실과 환경오염을 예방해 최종적으로 해상구조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작업을 통칭한다. 보건과 안전, 환경이라는 서로 다른 분야가 하나로 뭉쳐져 생산과 설계 등 엔지니어링 활동을 하는데 있어 전 부분에 유기적으로 연결돼 ‘무재해, 무질병, 무공해’를 달성하고자 사전에 위험을 예방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유럽, 미국 등의 국가에서는 해상풍력사업에 HSE 기술을 의무적으로 적용하고 있고, 사업진출 해당 국가 혹은 지역에 큰 재해나 이슈가 발생하면 신규 조항이 신설되거나 강화되는 경우도 있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해상풍력 사업 전주기(기획-설계-시공-운영-해체)에 대한 HSE 가이드라인 및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운영 매뉴얼을 개발했고, 국내 해상풍력 상황을 반영해 설계와 시공, 운영 단계별 HSE 적용기준을 분류해 표준안 등 가이드라인을 수립‧체크리스트와 위기 대응 매뉴얼을 제작했다.

HSE와 관련, 국내에서는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울산시‧ETRI 공동협력 사업으로 총 15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오는 2020년까지 ‘조선해양‧육상플랜트 HSE 시스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해상풍력 설비에 적용된 것은 한전 전력연구원의 사례가 최초이다.

HSE가 적용된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의 경우 해상변전소가 설치된 상태다. [사진=한국해상풍력]
HSE가 적용된 서남해 해상풍력발전단지의 경우 해상변전소가 설치된 상태다. [사진=한국해상풍력]

아울러 해상풍력발전 개발 사업 간 내부 전력망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 고장 지점의 전압과 전류의 크기, 방향에 의한 고장구간과 고장유형을 파악하는 알고리즘 개발, 또 경제성을 고려한 해상풍력단지 내부 전력망 고장구간 판독 시스템 개발이 요구되어 왔다.

한전 전력연구원 윤기갑 박사는 통화에서 “해상풍력이 확대되면서 향후 멀리 떨어진 해상플랜트 구축이 활발해질 것이고, 서남해해상풍력단지의 경우 주요 시설의 고장과 화재 등의 사유 발생 시 통로와 대피시설 등 안정성 확보 방안 등이 설계과정에서 반영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윤 박사는 “한라풍력, 한국해상풍력 등과 TF를 구성해 금주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고 과정을 통해 한 달 뒤 최정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면서, “향후 유럽 등 국내 해상풍력기술 수출 과정에서도 활용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한전 전력연구원 역시 해상풍력사업에 HSE를 지속적으로 적용해 해상풍력 운영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해외 엔지니어링 비용 유출을 막아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을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