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답게, 마산답게, 진해답게’ 지역특색 맞춤형 발전 추구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8.08.2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마산·창원·진해가 통합해 서울보다 1.16배 큰 면적의 창원시는 1년 예산 규모가 3조원에 이를 정도로 메머드급 기초지자체의 위용을 자랑한다. 이에 따라 최근 창원시는 수도권 100만 이상의 도시들과 함께 특례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어 이슈의 중심에 있는 지자체중 하나다.

지자체장에게 듣는다 - 허성무 창원시장(1) : 지역 경제활성화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지난 7월 인구 106만의 광역시급 대도시인 창원시의 민선 7기 시장으로 취임한 허성무 시장은 최근 마·창·진 3개 지역 균형발전 전략과 도시발전 전략을 묶어 ‘3+4 무지개 전략’을 수립해 새로운 창원을 향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1963년생으로 창원에서 태어나고 자란 토박이인 허성무 시장은 창원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원주민이다. 그래서 허 시장은 지금까지의 획일적인 통합 창원시가 아닌 공업도시 창원, 민주성지 마산, 해양관광도시 진해 등 각 지역의 색깔과 역사에 맞는 발전방향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취임 일성으로 강조한 ‘사람 중심, 새로운 창원’을 위해 창원시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찾아가는 행정을 몸소 실천하며 분주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허성무 시장을 만나 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들어봤다.

허성무 창원시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허성무 창원시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2018년 창원하면, 국내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받는 도시 중 하나인데, 올해를 창원 방문의 해로 지칭하고, 세계사격선수권대회와 창원세계민주화포럼 등 굵직한 행사로 많이 바쁠 것 같다. 요즘 근황은 어떻게 되나?

취임식 즈음에 태풍도 있었고, 또 정기인사도 했고, 여러 시정현안에 대해서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또 5개 구청별로 순회하는 시민과의 소통도 했다. 또 폭염도 계속되고, 녹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고 있는데, 현장도 나가보고 정부에 수문개방 요청도 했다. 그리고 특례시 추진을 위해서 경기도의 대도시 시장들과 협약도 하고, 세계사격선수권대회 개막도 앞두고 있다. 정말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지내고 있다. 하지만 바쁘더라도 시민들과의 소통을 소홀히 해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하고 있고, 소통하는 자리는 언제든지 찾아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시장으로 취임하기 전의 창원과 취임 후에 창원은 어떤 차이가 있나? 창원시만의 색깔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앞의 민선 6기만을 두고 평가해보자면, 문화관광분야와 같이 잘한 일도 있지만 또 시민들과 안 맞는 것도 있었다. 광역시 승격 같은 경우는 현실성이 있으면 계속 진행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가 않다. 그래서 수도권 100만 도시와 공조해서 특례시를 추진하고 있다. 제일 아쉬운 것은 지금까지 시민을 배제한 ‘불통시정’을 해오다보니까 현안마다 갈등이 불거져 왔다. 시의 모든 정책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주고받는 소통을 통해서만 이뤄진다고 생각하는데 그동안의 시정은 일방적인 행정에 가까웠다.

또 소통 과정에는 늘 시민이 중심에 있어야 된다. 또 창원은 공업도시, 마산은 민주성지, 진해는 해양관광도시 같은 색깔을 지니고 있는데 통합창원시는 옛 창원 중심으로만 획일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그래서 앞으로 창원은 창원답게, 마산은 마산답게, 진해는 진해답게 지역특색과 역사를 존중하는 발전방안을 추진해서 지역의 색깔을 확실히 찾도록 하겠다.

허성무 시장은 창원시민들과 소통하는 행정을 통해 사람중심 시정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허성무 시장은 창원시민들과 소통하는 행정을 통해 사람중심 시정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사진=창원시]

취임 일성으로 강조한 '사람 중심, 새로운 창원'을 구현하기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어떤 시정이든지 간에 시민과 소통이 되지 않으면 오해가 생기고 그러다보면 많은 저항이 생기고 오히려 선의로 했지만 악의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다. 결국 소통은 사람과 사람의 소통이기 때문에 사람중심으로 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그동안의 행정은 사람보다는 토목∙건설의 개발이익 논리를 우선에 두어왔다. 그러다보니 그 과정에서 사람이 희생하는 경우도 많았다.

큰 다리를 놓거나 큰 도로, 큰 건물 같은 것을 행정의 치적으로 여겼다.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다. 필요한 토목∙건설도 해야 되지만 시민 한 명, 한 명을 잘 보살피는 사람중심 시정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한다. 그러다 보면 한 사람, 한 사람의 사정도 잘 알아야 되지 않겠나? 그러면 공무원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시민을 찾아나서야 되는 그런 시대라고 생각한다.

지난 7월 옛 창원·마산·진해 통합 8주년을 맞았는데, 인구 1백만명이 넘는 광역시급 대도시의 탄생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창원특례시 지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특례시는 100만 이상 도시에게 특별한 예외적인 권한을 더 준다는 뜻인데, 법적 지위는 기초자치단체지만 광역시 수준의 행·재정적 권한을 가지게 되고, 시민들에게도 많은 혜택을 주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인구 3~4만의 군과 100만이 넘는 시가 비슷한 조건으로 행정을 한다는 것은 맞지가 않다. 또 100만이 넘는 큰 도시가 광역자치단체의 간섭과 규제가 있을 때 여러 가지 마찰이나 갈등의 가능성들이 있다.

도시 규모에 맞는 권한을 넘겨줌으로써 오히려 자발적, 자율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래서 진정한 의미에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분권이 되는 것이다. 나아가 우리나라는 지방정부를 기초, 광역 2가지로 구분하고 있는데, 특례시 같은 형태의 다양성을 인정함으로써 다양성과 특이성, 독자적 개발력과 발전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고 지방자치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창원시는 지난 8일에 국회에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 실현을 위한 상생 협약식’을 열고, 광역시급 위상에 걸 맞는 자치권한 및 법적지위를 확보해 나가는데 힘을 모으고 있다. [사진=창원시]
창원시는 지난 8일에 국회에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 실현을 위한 상생 협약식’을 열고, 광역시급 위상에 걸 맞는 자치권한 및 법적지위를 확보해 나가는데 힘을 모으고 있다. [사진=창원시]

특례시는 우리뿐만 아니라 경기도의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와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기도의 3개 대도시 시장들과 후보시절부터 당선이 되면 함께 힘을 모으자고 의기투합을 했다. 또 지난 8일에 국회에서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 실현을 위한 상생 협약식’을 열었고, 공동대응기구인 ‘특례시 추진 기획단’을 구성해서 광역시급 위상에 걸 맞는 자치권한 및 법적지위를 확보해 나가는데 지속적으로 힘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

물론 아직은 행안부에서 소극적인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특례시가 허용되지 않는다면 광역단체와 필연적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갈등해소 방법은 특례시 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들이 힘을 모아서 입장을 계속 전달하면 결국은 수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많은 설득과 노력을 통해서 반드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오는 9월 세계사격선수권대회를 앞두고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확신하고 있는데, 어떻게 성공적으로 개최할 것인지, 그리고 이 대회 개최가 미치는 파급효과는 무엇인가?

사격대회 조직위와 함께 숙박∙수송, 경기시설, 대회운영, 그리고 개폐회식을 비롯한 문화행사 등 준비상황을 꼼꼼히 챙기고 있고 완벽에 가까운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런데 사격이 매우 정적인 운동이다 보니까 관심면에서 걱정을 했었는데, 그래서 경기장 밖에서의 응원열기를 높이는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 또 91개국에서 4,255명이나 참여하는 대규모 국제대회인 반면에 투입되는 예산은 적은 편인데, 투입대비 효과를 극대화하고 또 관광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반가운 소식은 북한 선수단 22명이 참가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국민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한반도와 세계 평화의 메시지가 되고, 익어가는 한반도 평화무드에 날개를 달아주는 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대회에 세계 각국의 VIP들이 오는데 이들과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이야기하는 ‘창원세계민주평화포럼’도 9월 1일에 열린다. 여기에서 ‘창원선언문’을 채택해 창원에서 열린 사격대회가 평화의 메시지를 세계에 알린 대회로 기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