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통해 전기 사용 편리성 제공한다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9.0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큐브코리아는 이동형 전기차 충전 시스템을 활용해 전기차 보급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전국 어디서나 RFID가 부착된 곳이라면 전기차 충전이 가능하기에 친환경 자동차 증대는 더욱 앞당겨 질 것으로 보인다.

파워큐브코리아, 설치 및 사용이 용이한 전기차 이동형 충전 시스템 구축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전기차 이용이 확대되면서 전기차 충전과 관련한 다양한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주거지역에서 심야에 이용할 수 있는 고정형 충전설비부터 이동과정에 어디에서나 플러그와 콘센트만 있다면 충전할 수 있는 이동형 충전기까지 다양한 충전 시스템이 전기차 확대와 더불어 증가하고 있다.

그 가운데 아파트 주차장에 있는 콘센트를 이용해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이동형 충전기가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를 통해 국내 전기차 보급 확대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이 파워큐브코리아다. 

파워큐브코리아 김행우 부대표가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파워큐브코리아 김행우 부대표가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파워큐브코리아는 어떤 기업인가요?

파워큐브코리아(이하 파워큐브)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이동형 충전기를 제조 판매하고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 전문기업이다. 파워큐브의 전기차 충전 시스템은 RFID 전자 태그가 부착되어 있는 220V라면 전국 어디에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전기차 보급 초기 단계에서부터 기존 전력 시스템을 활용한 충전 시스템 구축을 모색했으며, 아파트 단지 내 전기 콘센트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을 진행하면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현재 파워큐브는 환경부의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업자로 지정돼 있으며,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급속 및 완속 충전기, 전기차 충전 서비스 모니터링 및 관리 등 국내 전기차 소비자들이 충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EV-Line에 대해 소개한다면?

전기차 이동형 충전기 EV-Line은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이미 설치돼 있는 콘센트를 통해 전기차를 충전하는 시스템이다. 파워큐브의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를 이용하면 RFID 전자태그가 부착돼 있고 한전 전력망이 구축돼 있는 지역에서 자유롭게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다.

충전기기 속에 전력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시스템과 IoT 통신서버를 탑재하고 있어 충전량과 이용장소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관리해준다.

현재 충전위치를 확인해주고 충전시 충전기를 인식해주는 RFID 태그는 전국에 8만8,000개가 부착돼 있으며, 파워큐브의 충전소는 3,500개가 구축돼 있어 웬만한 도심 지역에서는 전기차 충전이 용이하다. 더불어 별도의 전기공사비용이 소요되지 않아 최저의 비용으로 친환경 자동차 충전이 가능하다.

파워큐브 이동형 충전기를 이용해 충전을 할 경우 요금은 아파트 공용전기요금으로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사전 회원가입된 사용자에게 분리 청구된다. 심야시간 등 전력사용 부하가 적은 시간에 전기차 충전이 많은 것을 고려해 전기차 충전 요금은 저렴한 편이다.

충전 중 도난 방지를 위해 충전구에 삽입시 잠금장치가 작동돼 도난이 불가하도록 돼 있다. 힘을 사용에 강제로 분리했을 경우에도 충전기와 연동된 통신망을 이용해 추적 기능이 탑재돼 있다.

파워큐브 김행우 부대표가 전기차 충전 통합 관제실에서 모니터링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파워큐브 김행우 부대표가 전기차 충전 통합 관제실에서 모니터링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파워큐브의 장점 및 시장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파워큐브는 앞서 소개했듯이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를 제조‧보급하고 있으며, 충전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먼저 이동형 충전기의 경우 우리나라 주거 형태 중 가장 많은 아파트를 이용하기에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산재된 콘센트를 이용해 충전을 실시하기에 별도의 충전소 설치공간이 필요하지 않고, 기존의 기둥과 벽면을 이용하기에 설치를 위한 추가적 공사도 필요 없다. 또한, 주차면 독점 문제가 없어 아파트 입주민의 민원이 없다.

공용충전기와 달리 사용 선점에 따른 대기 시간이나 충전 불가 상황이 발생하지 않고 충전이 끝나고 차량 이동시에도 신속하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고정형 충전기의 경우 이사를 갈 경우 가져갈 수 없지만 파워큐브의 이동형 충전기는 휴대가 편리해 시설을 두고 가는 일이 없게 해준다.

충전기기의 장점 뿐만 아니라 충전 서비스에서도 파워큐브는 특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을 위해 사용자가 충전기를 태그에 인식하고 충전을 할 때 충전 상태나 충전량, 전력 부하 온도 등을 통합 관제실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충전 상황에 따른 제어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충전 속도 및 충전량, 충전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등에 대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충전 시스템에 대한 통합 관리와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전기차 사용자의 충전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파워큐브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충전 과부하와 특정 지역 쏠림 현상 등에 대해 전력 분배에 있어 적절한 조절을 실시하고 있다.

전기차 확산 보급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최근 환경부에서는 전기차 충전 시스템과 관련해 소비자 편의 중심의 정책을 시행했다. 서로 다른 충전사업자의 회원들이 별도의 가입 없이 기존 회원카드 1장으로 모든 전기차 충전 설비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정책적 변화는 그간 전기차 이용에 있어 불편함을 느꼈던 소비자의 가려움을 긁어주는 것이라 할 수 있기에 충전 사업자로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긍정적 정책에도 불구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들 역시 존재한다.

우선 세계적으로 전기차가 확산되는데 따른 충전기 규격 표준화 문제에 대해 정부에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전기차가 확산될수록 전기차 충전 시스템 시장 역시 성장할 텐데 국내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기술개발 및 제품 생산에 뒤처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전기차 관련해서도 초기 시장 확보를 위해 지원금 제도를 실시하고 있지만 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지원금 규모에 따라 전기차 보급이 널뛰기를 하기에 근본적으로 보급 확산을 위한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

충전 인프라 확충과 급속 충전 기술개발 지원, 친환경 전기차 이용에 따른 편리성 등을 대대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전기차 상용화 시대를 맞아 파워큐브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파워큐브는 전기차 충전기 제조 및 서비스 기업으로 전기차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주고 유용한 전기차 활용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나아가 전력을 사용하고 활용하는 에너지프로슈머로써 전기 공급의 역사를 바꿔나가는데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분산전원과 에너지자립, 친환경 에너지 사용 등 전력 사용 환경이 급변해 가는 가운데 전기사용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소비자가 만족할 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해 전기 공급의 변화 패러다임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