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대기오염 악화시키는 부적합 고형연료 사용집중 단속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9.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대기오염을 악화시키는 고형연료 제조‧사용시설의 불법행위에 대해 단속에 나선다. 중점 단속 내용은 연료 외 폐기물 소각 여부, 고형연료 제조시설의 시설 기준과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불법업체에 대해 강력한 형사처벌 예고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하 특사경)은 대기환경오염 주범인 경기도내 고형연료(SRF) 제조 및 사용시설에 대한 불법행위를 10월 중 집중 단속한다고 밝혔다.

고형연료(SRF)는 플라스틱 폐기물 등 가연성 쓰레기만을 선별·파쇄 및 건조해 석탄 등 화석연료의 대체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보통 열원을 사용하는 기업체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유류 대신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경기도가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고형연료 제조 및 사용시설의 불법행위에 대해 단속에 나선다.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고형연료 제조 및 사용시설의 불법행위에 대해 단속에 나선다. [사진=경기도]

이번 단속은 지난 14일 민생범죄근절 대책회의에서 이재명 지사가 “고형연료 사용시설의 불법행위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으로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한 것에 따른 것이다.

중점 단속내용은 신고된 연료 외 폐기물 불법소각 여부, 고형연료 제조시설의 시설기준(시설검사) 및 품질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했는지의 여부, 고형연료를 원료로 사용할 경우 대기오염도 검사를 통한 배출허용기준 준수여부 등이다.

특히, 고형연료 제조 및 사용업체가 집중되어 있는 경기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대기오염도 검사를 병행해 실제 오염도 초과여부를 확인하고, 고형연료의 발열량, 회분, 금속성분(수은, 카드뮴, 납, 비소) 등 품질 확인이 필요할 경우 한국환경공단에 품질검사를 의뢰해 부적합 시 사용을 금지하도록 할 예정이다.

경기도 내 고형연료 제조시설로 폐기물 최종재활용업 및 종합재활용업 허가를 득하고 가동 중인 사업장은 총 55개소이며, 대기배출시설 설치 허가(신고)를 득하고 고형연료를 열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업장은 총 20개소 이다.

경기도 이병우 특별사법경찰단장은 “도민에게 피해를 입히는 불법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적발된 불법업체에 대해서는 가장 강력한 형사처벌을 할 것”이라며, “경기도에서는 불법행위를 하면 안된다는 의식이 정착될 때까지 각종 민생범죄에 대한 상시단속체계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