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로봇 10주년, 자동화 진입장벽 낮추는데 크게 기여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2.0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년간의 협동로봇 산업을 선도하며 전 세계 자동화 장벽을 낮추는데 기여한 유니버설로봇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협동로봇 시장의 글로벌 선구자로 산업자동화 영역에서 빠르게 성장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협동로봇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유니버설로봇은 2008년 설립한 이래 가장 먼저 협동로봇 상용 판매를 성공시켜 달려온 지 10주년을 맞이했다. 유니버설로봇은 협동로봇 산업을 이끌면서 전 세계 자동화 진입 장벽을 낮추는데 크게 기여했으며, 이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유니버설로봇의 에스번 오스터가드(Esben Østergaard) 공동 설립자 겸 CTO는 덴마크남부대학교의 지하실에서 동료들과 3년간의 연구 끝에 첫 로봇을 만들어 냈다. 오스터가드는 첫 로봇이 출시된 2008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로봇 개발 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한 것을 인정받아 올해 6월 로봇공학분야의 노벨상 격인 ‘엥겔버거(Engelberger)’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유니버설로봇은 지난 10년간의 협동로봇 산업을 선도하며 전 세계 자동화 장벽을 낮추는데 기여했다. [사진=유니버설로봇]
유니버설로봇은 지난 10년간의 협동로봇 산업을 선도하며 전 세계 자동화 장벽을 낮추는데 기여했다. [사진=유니버설로봇]

유니버설로봇은 2012년 첫 모델인 UR5보다 더 큰 UR10을 출시했고 이후 2015년에는 탁상용 모델인 UR3를 출시했다. 이로써 유니버설로봇 제품의 사용자들은 보다 폭 넓은 영역에서 협동로봇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2015년, 미국 반도체 제조업체인 테라다인(Teradyne)은 협동로봇 시장 및 유니버설로봇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해 2억8,500만달러에 유니버설로봇을 인수했다.

오스터가드 CTO는 “나는 아직도 소수의 UR팀이 덴마크와 독일에서 UR5를 처음 전달했던 2008년 초를 기억하고 돌이켜보면 지난 10년이 정말 길고 대단한 여정이었지만 이는 아직 시작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처음 출시했을 때는 상상도 못했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힘을 실어주는 로봇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협동로봇이란 용어가 사용된 이래 줄곧 이 분야에서 선두주자였고 로봇 사용에 있어서 안전은 필수적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며, ”사람과 로봇이 함께하기 위해서는 안전 문제 이외에도 넘어야 할 많은 관문들이 있는데 우리의 목표는 안전하고 사용하기 쉽고 유연한 로봇을 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협업”이라고 덧붙였다.

유니버설로봇의 10년 변천사 [자료=유니버설로봇]
유니버설로봇의 10년 변천사 [자료=유니버설로봇]

덴마크 소재의 산업용 플라스틱 및 고무 공급 업체인 라이나텍스(Linatex)는 2008년 12월경 CNC 머신 텐딩을 자동화하기 위해 UR5를 도입한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이 회사는 당시 모든 산업용 로봇의 일반적인 형태, 즉 격리된 채 안전 펜스 뒤편에 로봇을 설치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협동로봇을 직원들 바로 옆에 배치시켜 함께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그리고 복잡한 프로그램을 다루기 위해 외부의 전문 프로그래머 대신,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사내 직원을 통해서도 로봇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게 했다. 라이나텍스는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유니버설로봇의 협동로봇을 사용하고 있다.

오스터가드 CTO는 "우리는 제조업체들이 협동로봇을 더 많이 사용함에 따라 더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더 정확하고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신제품 e-시리즈 출시로 우리는 많은 기업들이 규모에 상관없이 로봇에 대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고 우리의 협동로봇을 한 층 더 강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유니버설로봇은 지난 2017년 전년 대비 72%의 고속 성장을 이뤄냈으며 올해 5월에는 2만5,000번째 판매를 기념하는 ‘골드 에디션’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현재까지 유니버설로봇의 전 세계 판매량은 2만7,000대를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