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스, 안정적인 가이드 구현한 새로운 에너지체인 선보여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12.15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구스가 가변형 핀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가이드를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체인을 선보였다.

작은 곡률 반경에서도 저소음 작동 및 긴 사용 수명 유지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이구스는 새로운 디자인 개념의 가변형 가이드 핀을 적용한 락체인(Lokchain)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구스 락체인 에너지 공급 시스템의 목표는 간편한 방법으로 운영 신뢰도를 증대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많은 가동형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력, 데이터 및 매체 공급을 다시 구성할 수 있다. 가변형 핀을 사용해 가동중인 에너지체인을 가이드에 단단히 고정할 수 있으며 수직, 곡선 구동 애플리케이션에 완전히 새로운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다.

락체인 원리: 가변형 핀(녹색 부분)이 락체인을 가이드 트러프에 고정시킨다. [사진=igus GmbH]
가변형 핀(사진의 녹색 부분)이 락체인을 가이드 트러프에 고정시켜 가동시에도 체인이 가이드를 벗어나지 않도록 돕는다. [사진=igus GmbH]

일반 산업에서부터 첨단 산업까지 이구스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유연성, 신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가져오는 에너지체인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모션 플라스틱 전문 기업 이구스는 가변형 핀과 소형 체인 가이드로 구성된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체인 제품인 락체인을 개발했다. 

본 제품을 사용하면 측면구동 속도에 상관없이 체인의 수직 또는 측면 구동이 가능하며 하부 주행부 같은 긴 이동 거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락체인은 구동이 가능하다. 해당 시스템은 수직 곡선 구동에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암의 곡선 주행부, X-ray 스캐너의 좁은 내부 공간에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이러한 에너지체인의 뛰어난 유연성은 사용자에게 완전히 새로운 기계를 설계할 기회를 제공한다.
 
락체인 원리 : 가변형 가이드 핀 시스템

락체인의 기본 원리는 단순하다. 측면 링크에 적용돼 있는 핀으로 에너지체인을 가이드 트러프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체인 링크가 특정 반경으로 구부러지면 핀이 자동으로 체인 안으로 들어가 체인을 가이드에서 분리시킨다. 체인 링크가 일정 반경보다 커지면 핀이 확장돼 자동으로 체인 가이드에 체인을 위치시킨다. 그래서 락체인 시스템은 비싼 가이드 트러프 제작이 필요 없기 때문에 제조사는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작은 곡률 반경에서도 저소음 작동 및 긴 사용 수명 유지

락체인이 가진 특수한 구조 덕분에 마찰이나 마모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에너지체인의 사용 수명이 증가한다. 프로토타입 제품은 약 830평 규모의 이구스 연구소에서 수행된 내구력 테스트에서 자체 내구성을 입증했다. 새로운 에너지체인시스템의 또 다른 장점은 체인 링크의 가변성이다. 이 시스템은 낮은 곡률 반경과 긴 이동 거리에서도 에너지체인의 안전하고 조용한 작동을 보증한다. 새 에너지체인은 현재 프로토타입 단계로 고객이 필요한 크기와 디자인을 보다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