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와 정부 공동의 ESS 화재 예방을 위한 다각적 방안 검토 필요해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9.01.0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용량의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 ESS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급속한 확산과 고밀도화로 인해 화재 발생건수도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예방 및 안전 세미나가 최근 개최됐다.

한국ESS산업진흥회, ‘ESS 화재 예방 및 안전 기술’ 세미나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 확대에 따라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설비가 확산되고 있다. 변동성 높은 재생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에너지저장장치(ESS) 활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ESS를 통해 신재생에너지보급인증서(REC) 5.0의 가중치를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되면서 고수익 창출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ESS산업진흥회가 ESS 화재 예방 및 안전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한국ESS산업진흥회가 ESS 화재 예방 및 안전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ESS는 현재 태양광과 풍력발전 연계용, 공장 및 한전, 관공서 등 1,300여 개소에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 많은 보급이 이뤄지다보니 예전에 비해 화재 사고 발생빈도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REC 가중치 유지가 확정된 지난해 5월 이후 화재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잦은 화재 사고에 따라 수입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자 정부에서도 지난해 11월 ‘ESS 화재사고 대응 긴급조치’를 발표하고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정부의 대응과 함께 국내 ESS 산업을 이끌어가는 산업계에서도 화재 예방과 대응을 위한 심도 깊은 논의를 실시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배정효 팀장은 “ESS 화재 예방을 위해 마스터 BMS의 기능 축소에 따른 영향과 보완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한국전기연구원 배정효 팀장은 “ESS 화재 예방을 위해 마스터 BMS의 기능 축소에 따른 영향과 보완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1월 8일 건국대학교 새천년기념관에서 ‘ESS 화재 예방 및 안전 기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ESS 화재 예방을 위한 전문가 강연을 실시한 한국ESS산업진흥회 최창호 회장은 “우리나라의 ESS 운영 보급 노하우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러한 때 화재 사고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는 것이 글로벌 산업 성장의 길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 회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ESS 화재 사고 해결은 물론 ESS 성능의 향상, 안정성 확보, 최적 설계 방안이 제시된 만큼 ESS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한국전기연구원 배정효 팀장은 배정효 팀장은 “ESS 화재 예방을 위해 마스터 BMS의 기능 축소에 따른 영향과 보완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고속의 IoT 기술을 접목하고 1주간 운용 데이터를 블랙박스와 같은 제 3의 저장소에 저장하는 것을 법제화 할 필요가 있다”며, “블랙박스에는 배터리 상태 데이터와 PCS 충방전 명령 및 출력 데이터, 각종 Relay 데이터 등이 기록된다”고 밝혔다.

한국전기연구원 하윤첳 책임연구원이 'ESS용 리튬이차전지의 열폭주 현상과 대책'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한국전기연구원 하윤철 책임연구원이 'ESS용 리튬이차전지의 열폭주 현상과 대책'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한국전기연구원 전지연구센터 하윤철 책임연구원은 ‘ESS 용 리튬이차전지의 열폭주 현상과 대책’이라는 주제로 대응 방안을 제시했는데, 그는 “전기차가 확산되고 ESS 보급이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리튬이차전지 화재 사고가 늘어나고 있다”며, “열폭주 화재와 관련해 명확한 원인규명을 거쳐 화재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인셀 안영완 전무는 ‘ESS 리튬 배터리의 안전 설계와 운용 방식 및 실증사례 분석’을 주제로 발표했는데, 안 전무는 “ESS 활성화가 이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ESS 시장은 얼어있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내며, “이번에 개최된 세미나를 통해 배터리 안전과 화재원인을 신속히 규명하고 ESS 사업이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ESS 설계 및 시공 엔지니어링의 전문성 제고 방안’에 대해 강연한 SG그룹 이순형 대표 역시 “전문 전기설계‧시공 엔지니어링의 정확한 설계가 이뤄지고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유지된다면, ESS 화재 사고는 분명히 줄어들 것이다”고 언급했으며, “ESS 설비 관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할 필요도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세미나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ESS 화재 예방을 위한 다각적 방안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기에 업계와 정부 등이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음을 공통적으로 언급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