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시군, 미세먼지기후변화 대응 협업 강화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2.0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가 22개 시군과 깨끗한 전남 실현을 위해 미세먼지기후변화 및 생활환경 분야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순천만서 정책협력회의 갖고 깨끗한 전남 실현 다짐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전라남도는 지난 1월 29일, 순천만 국가정원 내 국제습지센터 회의실에서 2019년 환경정책 등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시·군 환경 및 상하수도 분야 부서장들과 토론식 정책협력 회의를 가졌다.

[]
전라남도는 2019년 환경정책 등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시군 관계자들과 정책협력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dreamstime]

이날 회의에서 전라남도는 역점 시책사업을 설명했다. 이어 일선에서 추진하면서 불편했던 환경기준의 문제점, 청정하고 깨끗한 전남을 만들기 위해 노후경유차 폐차 및 노후 슬레이트 철거 지원 확대, 생활 폐기물 적정처리 개선, 도민의 물 복지 향상을 위한 예산 적정 지원 등 16개 건의사항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이뤄졌다.

전라남도는 2019년 중점시책으로 미세먼지 효율적 관리를 통한 쾌적한 전남 실현,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 우수 생태계의 효율적 이용 및 가치 향상, 먹는 물 안정적 공급 및 생활 하수 처리, 폐기물 안정적 처리 및 환경오염원 관리 강화 등을 소개했다.

또한, 미세먼지 종합관리 대책,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자연환경 보전이용시설 설치, 영산강ㆍ섬진강ㆍ탐진강 3대강 수질 개선, 상수도 시설 지속 확충 및 현대화,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관리 강화 등 도 역점시책을 적극 설명해 일선 시군과의 원활한 업무협력을 당부했다.

시군에서는 청정한 대기질 개선을 위해 미세먼지 종합대책,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사업, 노후 관로 교체 및 하수관로 정비사업 등을 건의했다. 이에 따라 이들 사업의 추진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관련 중앙부처에 예산 지원을 건의하고, 도 차원의 예산 반영 여부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전국적 현안인 미세먼지와 관련해 2월 15일부터 시행되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과 도의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계획을 설명하면서 도와 시군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전라남도 김인수 기후생태과장은 “미세먼지기후변화, 상하수도, 폐기물 문제 등 환경 현안에 대해 도와 시군이 정책협력과 정보교류를 통해 문제점을 함께 해결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