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 국내 최초 전기차 충전서비스 플랫폼 개발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3.22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은 국내 최초로 국제 충전기 통신 규격을 적용한 ‘전기차 충전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했다.

전기차 충전 스마트폰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종갑) 전력연구원은 국내 최초로 국제 충전기 통신 규격을 적용한 ‘전기차 충전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플랫폼 활용 시 전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를 대상으로 충전 부가서비스를 스마트폰 APP처럼 손쉽게 개발, 설치, 삭제할 수 있다.

[]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은 국내 최초로 국제 충전기 통신 규격을 적용한 ‘전기차 충전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했다. [사진=한국전력]

이번에 개발한 플랫폼은 국외에서도 활용·개발이 가능하도록 국내 전기차 충전사업자별 고유 충전기 통신 방식을 벗어나 북미, 유럽 등 글로벌 표준 충전기 통신 규격을 적용해 개발했으며, 플랫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별도의 충전인프라 운영 및 전기차 고객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

2018년 기준으로 국내에서 급속 및 완속 충전기 1만3,900기 이상이 구축됨에 따라 충전시설에 대한 효과적인 운영이 필요한 상황으로 기존 충전시설 통합 운영시스템은 단순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으로서 부하 예측 관리, 충전기 자산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웠다.

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플랫폼을 통해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는 충전기 펌웨어 업그레이드, 시스템 원격제어 등이 가능해지며, 한전의 충전인프라 운영자는 전기차 데이터 분석, 충전기 자산관리,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전력연구원은 플랫폼이 급속 및 완속 충전 시스템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구현했으며 시험을 통해 적합하게 동작됨을 확인했다.

향후 국내외 충전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플랫폼의 기술이전을 추진할 예정이며, 개발된 플랫폼은 전력수급 상황에 따라 충전인프라에 연결된 전기차의 충전 전력을 수요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V2G(Vehicle to Grid)에도 적용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