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안산시 상록수보건소, ‘어린이 출생코호트’ 연구 맞손
  • 이주야 기자
  • 승인 2019.07.08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아의 출생부터 청소년기까지 환경유해인자 위해성 분석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보건센터(센터장 홍윤철)는 최근 안산시 상록수보건소와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7월 8일 밝혔다.

서울의대 환경보건센터와 안산시 상록수보건소가 환경유해인자의 유해성 연구를 위해 두 손을 맞잡았다. (사진=서울대학교병원)
서울의대 환경보건센터와 안산시 상록수보건소가 환경유해인자의 유해성 연구를 위해 두 손을 맞잡았다. [사진=서울대학교병원]

환경부가 주관하는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는 2015년부터 2019년 사이에 임신한 여성 10만명을 모집, 환경유해인자가 태아의 출생부터 청소년기까지 미치는 영향을 주기적으로 관찰하는 프로젝트다. 성장발달과 신경인지 발달(ADHD),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질환, 사회성과 정서발달 등 다방면의 연구가 진행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현재 환경보건센터 및 지원센터, 지역 병원, 보건소 등 지정된 기관과 연계해 임신부를 모집하고 대규모 출생코호트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협약도 이 같은 맥락에서 이뤄졌으며 양 기관은 임신부 모집과 함께 유해환경으로 인한 질병 예방에 상호 협력키로 합의했다.

서울의대 환경보건센터 홍윤철 센터장은 “상록수 보건소와의 연계 협조는 환경유해물질이 모체와 태아, 어린이들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조사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는 아이들을 위한 사회적 보호·권고 기준 마련에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