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부발전, 일본 수출 규제 조치 맞서 ‘발전 부품 국산화’ 확대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8.05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현안 점검 회의 개최…발전 기자재 국산화 연구개발에 적극 지원 방침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 이하 중부발전)이 8월 5일 본사에서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제한 조치에 대한 긴급 현안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7월 4일 반도체 관련 3개 품목(폴리이미드, 불화수소, 포토리지스트) 수출 규제에 이어 8월 2일 일본 각의에서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이에 따라 산업계 전반에서 다양한 우려를 낳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맞서 발전 부품 국산화에 매진할 계획이다. [사진=중부발전]
중부발전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맞서 발전 부품 국산화에 매진할 계획이다. [사진=한국중부발전]

발전분야는 핵심전략물자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데다 부품 대부분의 국산화가 이루어졌다. 일부 일본 제품의 경우에도 국산 부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돼 피해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중부발전은 분쟁 장기화가 모든 산업분야로 확산될 때를 대비해 선제 조치를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자 이번 회의를 마련했다.

중부발전 박형구 사장은 “향후 우리나라도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등 지금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일본이 지정한 전략물자 외에도 수출을 제한하거나 지연하는 등 발전 기자재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며 적극적 대처를 주문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일본 경제 제재로 영향받을 수 있는 발전 기자재 리스트를 확보한 뒤 추가적인 재고 확보와 공급처 다변화 등 대체재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외국산 기자재의 국산화를 통해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강소기업 육성 특화 연구개발과제를 선정하고, 개발업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중부발전은 이미 국산화된 부품의 구매 확대, 국산 부품의 테스트 베드 제공 등 공기업으로써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내업체와 상생할 수 있는 적극적인 행정과 신기술 개발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에 대해서 관련자 면책 제도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일본수출규제피해기업지원센터 운영, 해외 사업장을 활용한 중소기업 수출 촉진, 수소에너지 등 미래에너지기술 선도, 타 산업분야와의 협업을 통한 신사업 개척 등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일 예정이다.

기술본부장을 위원장으로 일본 경제 제재 관련 대응 TF를 상시 운영한다는 계획도 세웠으며, 발전 기자재 구매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일본산 기자재를 국산화하거나 공급처를 다변화할 방침이다. 소재·부품 연구개발 및 피해기업지원 등 역시 올해 핵심 업무로 추진해 나간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중부발전은 1,000㎿급 초초임계압 신보령화력 국산화 실증 성공, 인천복합 최신 가스터빈 자체 정비 시행, 세계 최초 서울복합 지하화 등 위험을 무릅쓰고 도전해 성공한 다수의 선례가 있다”며, “과거 전력예비율이 낮을 당시에는 설비 신뢰도 때문에 적극적으로 국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망설였으나, 지금은 전력예비율에도 여유가 있다. 또한 이번 사태는 우리 국민들의 자존심과도 관련된 문제다. 발전 산업 부품 국산화 개발을 적극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